'권성동 책임론'엔 선긋기…의총서 재협상 만장일치 결의
'검수완박 합의' 후폭풍…국민의힘, 피켓 들고 '재협상' 결의(종합)
국민의힘은 26일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중재안 합의의 후폭풍이 지속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을 재협상 테이블로 끌어내는 데 주력했다.

중재안 합의를 두고 여야 정치권이 '정치 야합', '셀프방탄법'이라는 비판을 동시에 받고 있는 데다 합의안에 대한 국민의 반대 여론이 높다는 점을 근거로 내세우며, 박병석 국회의장과 민주당에 재협상이 필요하다고 공개적인 설득을 이어갔다.

중재안 합의를 둘러싸고 지도부 간 이견 노출, 권성동 원내대표 책임론 거론 등으로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내부 불협화음 부각 대신 민주당 압박에 '올인'하는 모습이다.

의원들은 오후 의원총회를 열어 '재협상론'에 방침에 만장일치로 뜻을 모으며 권성동 원내대표를 필두로 한 원내지도부의 협상에 힘을 실었다.

권 원내대표는 의총 결과 발표에서 민주당이 입법을 강행할 경우 "필리버스터(무제한 반대토론) 등 국회법이 정한 모든 절차 수단을 사용하겠다"며 결사항전의 의지를 피력했다.

이날 의총 결과는 권 원내대표에 대한 사실상의 '재신임' 결의로도 해석된다.

'중재안 합의'가 잘못이라고 비판하면서도, 여야 합의 번복과 당내 공개 비판, 지도부 간 이견 노출 등으로 안팎에서 리더십 타격을 입은 권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어주려는 분위기다.

비공개 의총에서는 윤 당선인 수행실장인 이용 의원이 연단으로 나와 "검수완박은 민주당의 폭거"라며 "권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어주자"라고 발언했고, 전임 원내대표인 김기현 의원도 같은 요지로 권 원내대표를 지원사격 한 것으로 알려졌다.

내부 전열을 재정비한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향한 공세에 화력을 더욱 끌어올릴 기세다.

국민의힘은 의총 후 국회 본관 로텐더홀 계단에서 피케팅을 벌이며 "국민독박 죄인대박 검수완박, 입법폭주 중단하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검수완박 합의' 후폭풍…국민의힘, 피켓 들고 '재협상' 결의(종합)
앞서 권 원내대표는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을 향해 "민심에 반하는 중재안을 지체 없이 수정해 공직자, 선거범죄를 포함한 4대 범죄 수사권을 검찰에 남기자는 '재협상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그는 "지난 중재안에 대한 국민 여론은 매우 차갑다.

여야가 합의했다 할지라도 국민을 설득하지 못한 합의안은 정당성을 얻을 수 없다"면서 "여야가 '정치 협상, 정치 야합'이라는 오명을 벗을 수 있도록 민주당의 재협상 동참을 촉구한다"고 압박했다.

권 원내대표는 오전 박병석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도 '정치 야합' 오해를 해소하기 위해 재협상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폈다.

당내에서도 재협상이 필요하다는 공개 발언이 종일 계속됐다.

이준석 대표는 BBS 라디오에서 "국민이 가장 세게 지적하시는 부분이 선거법과 공직자 수사에 대한 부분이므로 정치권이 겸허히 받아들이고 무리한 입법을 추진하기보다 속도조절을 하고, 공청회 등을 열어서 각계각층 이야기를 들어봐야 한다"고 말했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MBC 라디오에서 "검수완박 법안은 단순히 여야가, 정치인들이 합의해서 끝나는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민주당이 재논의에 응하지 않을 경우 "국민들 저항이 엄청 세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해진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그간 국회가 한 입법 중에 잘못된 입법이 여러 건 있었지만 검수완박법은 그중에서도 최악으로, 아주 고도의 악질적인 입법적 부패 행위"라며 "중재안도 내용상으로는 민주당 원안과 결과적으로 똑같다.

그걸 중재안이라 내세운 박 의장도 문제"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