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경기지사 경선 3차 토론서 지역 현안 두고 공방전 이어가

6·1지방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 경선에 나선 김은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이 19일 마지막 3차 TV토론에서 맞붙었다.

연합뉴스TV가 주관한 이날 토론에서 두 사람은 시종 웃음 띤 표정을 지으면서도 북부지역 규제 개선, 1기 신도시 재건축, GTX, 수원군공항 이전 등 지역 현안을 놓고 지난 두 차례 토론에 이어 또 한 번 공방을 벌였다.

특히 권리당원 투표와 국민 여론조사를 앞두고 서로 본선 경쟁력을 강조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유 전 의원은 "누구보다 뛰어나다고 자신하는 정치적 능력을 마지막 일할 기회로 경기도를 위해 쓰겠다"고 했으며, 김 의원은 "미완의 정권교체 경기도에서 이루겠다"고 다짐했다.

김은혜 "미완 정권교체 마무리" vs 유승민 "마지막 일할 기회를"
북부지역 격차 해소 방안을 두고 규제 개선 의지에는 한 목소리를 냈으나 미묘한 신경전도 벌였다.

김 의원은 "낙후된 접경지 7개 시군이 규제받지 않도록 중앙정부를 설득할 것"이라며 "조금이라도 빨리 규제의 덫에서 빠져나가기 위해 시행령이든 될 수 있는 것부터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전 의원은 "기업이 많은 서남부의 세금을 동북부 균형발전을 위해 보조하는 정책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수도권정비계획법뿐 아니라 상수원보호구역, 군사시설보호구역 등 이런 규제를 풀어본 경험이 있다"고 자신했다.

1기 신도시 재건축과 용적률 문제를 놓고도 공방을 이어갔다.

김 의원은 "현재 용적률을 법정 한도까지 올린다는 것을 목표로 노후주택 정밀안전진단 규제 완화 정도로 맞춤형으로 가야 한다"며 "일산, 중동, 산본까지 법정 한도의 100% 이상 용적률을 올려야 한다"고 밝혔다.

유 전 의원은 "용적률을 400%까지는 늘리는 걸로 생각해보겠다"면서 "다만 숫자 하나로 결정할 게 아니라 도시계획과 직결되는 부분이니 1기 신도시마다 적합한 용적률 찾아내서 한 지역이 재산상 가치의 형평에 어긋나는 일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 후보는 도민 출퇴근 문제 해결을 위한 교통 현안을 함께 강조하면서도 GTX 건설 방식을 두고는 견해차를 보였다.

김 의원은 "경기도민은 애탄다.

GTX를 국비로 하는 안을 내셨는데, 그럼 더 늦어지지 않겠나"면서 "민자로 도입하면 훨씬 더 주어진 상황 안에서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유 전 의원은 "GTX를 민자로 하면 요금이 비싸질 수 있어 어떻게든 중앙정부와 해결해 개통 이후 서민 부담을 줄이겠다"며 "지금 급하다고 민자로 해놓고 요금 비싸다고 불평 나오면 뒤늦게 국비로 할 텐데, 길게 보면 중요 사업은 국비로 해야 한다"고 맞받았다.

이재명 전 지사의 공공개발이익 도민환원제 관련해서는 유 전 의원은 "기부채납하고 같은 건데 그럴 듯하게 이름 붙였다.

제가 지사 되면 폐지하겠다"고 했고, 김 의원은 "당연한 법 정신을 지켜야 한다.

부당이득은 도민께 환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두 사람은 토론 중간 중간에 "GTX-A 노선이 언제 완공되나?", "1기 신도시 평균 용적률이 얼마인 줄 아나?", "참전명예수당을 몇 살부터 받나?" 등 퀴즈식 질문을 주고받으며 신경전을 펼치기도 했다.

국민의힘 경기지사 후보는 20∼21일 권리당원 투표와 국민 여론조사 결과를 합산해 오는 22일 결정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