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렉트로룩스 스웨디시 하우스 2층 프리미엄리빙룸/사진=일렉트로룩스
일렉트로룩스 스웨디시 하우스 2층 프리미엄리빙룸/사진=일렉트로룩스
지난해 11월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문을 연 스웨덴 종합가전기업 일렉트로룩스의 플래그십 스토어 '스웨디시 하우스'는 유럽산 프리미엄 가전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로 붐빈다. 평소 사용해보기 힘든 대형 가전인 식기세척기나 인덕션을 '체험'해보러 오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체험에 초점을 맞췄지만 매출까지 이어지는 긍정적 효과를 내고 있다. 일렉트로룩스 관계자는 "실제로 플래그십 방문 고객의 70%가 프리미엄 주방 가전인 식기세척기와 인덕션 등 빌트인 키친 제품들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제품 체험에서 나아가 구매 상담까지 진행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이같이 가전업계의 프리미엄 가전 위주의 체험존 확대는 매출 상승에도 기여하고 있다. 구경하러 왔다가 상담까지 받으면서 견적도 내보고, 필요한 게 있으면 구매도 하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효과가 눈으로 나타나면서 가전업계는 백화점 내 프리미엄 가전 체험존을 늘리는 추세다.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GfK에 따르면 올해 1~2월 가전 시장 성장률은 둔화하고 있지만, 오프라인 중 유일하게 백화점만 성장세를 보였다. 지난해 백화점은 전년(2020년) 대비 14% 성장했고 올해 들어서도 1~2월 9.1%의 성장율을 이어갔다.

GfK 측은 "하락세를 면치 못하는 다른 오프라인 채널과는 달리 백화점이 성장하는 주요 원인은 대형 가전의 견조한 매출 증가"라며 "신규 대형 매장 출점과 매장 내 체험 공간 확대 등을 통해 잠재 구매력이 높은 고객층을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공략한 게 주효했다"고 풀이했다.
서울 여의도 '더현대 서울'에 연 다이슨 팝업스토어 모습/사진=최수진 기자
서울 여의도 '더현대 서울'에 연 다이슨 팝업스토어 모습/사진=최수진 기자
다이슨도 최근 서울 여의도 더현대 서울에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지난 15일 다이슨 팝업스토어에는 무선 청소기 레이저 기술, 공기청정기 기술 알아보기 등은 다이슨이 마련한 이벤트를 체험하려는 사람들로 북적였다.

이날 팝업스토어에 들른 한 방문자는 "다이슨 에어랩(헤어스타일러)을 체험해보려 들렀는데 이벤트까지 참여해 다이슨 제품을 이것저것 써보게 됐다"고 말했다.

'사용자 경험'을 중시하는 최근 가전업계 분위기가 반영됐다는 평가다. 삼성전자LG전자는 이미 백화점 내 프리미엄 가전 체험존을 확대하며 소비자와의 접점 확대에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해 LG전자는 더현대 서울에 약 200평 정도의 매장을 열고 세계 최초 롤러블 TV인 'LG 시그니처 올레드 R'을 전시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프리미엄 가전을 체험하는 공간은 자사 제품을 홍보하는 기능도 있지만 방문 고객들의 피드백을 모아 서비스에 반영하는 등 소비자와의 소통의 장이 되는 역할도 톡톡히 한다"고 강조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