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男과 소개팅 2번"…51세 박소현, ADHD 진단 '눈물'
"같은 男과 소개팅 2번"…51세 박소현, ADHD 진단 '눈물'
심한 건망증을 호소한 방송인 박소현(51)이 ADHD 진단을 받았다.

8일 방송된 채널A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선 박소현이 출연해 사람들을 기억 못해 사회생활이 힘들다는 고민을 털어놨다.

이날 박소현은 "제가 사람들과 만나 무엇을 했는지 기억이 안 나니까 인간관계를 쌓아갈 수가 없다"고 토로했다.

그는 "라디오를 20년 했는데 한번 연출했던 제작진이 다른 프로그램으로 갔다가 다시 로테이션 된다. 그렇게 이 프로그램을 세 번 맡았다는데 나는 기억이 안나는 거다. 매일 보는데도 몇 년이 지나면 같이 프로그램을 했는지 기억이 안난다"고 말했다.

특히 "박나래조차 나와 라디오 게스트로 3년 했다고 했는데 '비디오스타'에서 함께 한 것만 기억이 난다. 너무 오래 전 일이긴 하지만 만났던 것 자체가 기억이 안난다"고 심각성을 고민했다.

이에 박나래는 "박소현과 관련된 라디오국 레전드 썰이 있다. 오랜만에 컴백하며 케이윌이 왔는데 박소현 언니가 들어가면서 '케이윌아 오랜만이야'라고 하면서 매니저를 안았다. 이런 상황을 너무 많이 봤다"고 증언했다.

박소현은 비연예인과의 만남이 더욱 힘들다고 말했다. 알려진 연예인의 경우 검색을 통해 기억을 더듬어 찾아낼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일화로 그는 같은 사람과 2번의 소개팅을 했던 사연을 언급했다.

박소현은 "밥을 한번 먹고 일전에 소개팅을 했는데 몇 달이 지난 후에 다시 소개팅을 했다. 그분이 먼저 이야기를 해주셨으면 어떻게든 기억이 났을 텐데 이야기를 안하신거다. 난 그분의 마음도 너무 이해가 간다"며 나중에 소개팅 주선자로부터 전화가 와 이 사실을 알게됐다고 털어놨다.

그는 "그때 충격과 실망으로 너무 괴로웠다. 그분들에게 실수하는게 너무 싫다. 그런 실수가 일어나니까 안 만나게 되고 그래서 소통이 안된다"고 했다.

이에 오은영 박사는 "어떤 면을 자세히 들여다봐야하냐면, 행동 문제가 없는 주의력 저하를 생각해봐야한다. 주의력이 떨어진다"고 진단했다.

오 박사는 "소현 씨가 건망증이라고 표현하는 것을,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돌아서면 까먹는다'고 한다. 준비물과 한 얘기 등을 까먹는다. 주의집중을 기울일 때와 아닐 때 정보 저장에 차이가 난다"고 설명했다.

오은영은 "ADHD라고 하면 행동이 날뛴다고 생각하는데 행동 문제가 없는 ADHD도 있다"면서 "아이돌을 잘 기억하는데 거기에는 더 많은 에너지를 쏟기 때문에 더 집중되고 주의가 기울여지고 더 전략적인 기억 방식을 사용하는 거다"라고 박소현을 분석했다.

(사진=채널A 화면 캡처)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