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4월 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일본 방문을 추진했으나 무산됐다. 미국 측이 5월 후반으로 바이든 대통령의 방일 시기을 제안한 가운데 이에 맞춰 한국을 찾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교도통신은 6일 바이든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사태 대응으로 이달 말로 추진 중이던 일본 방문이 어렵게 됐다고 보도했다. 가시다 후미오 총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벨기에 브뤼셀을 방문 중이던 지난달 24일 바이든 대통령에게 4월 후반 방일을 타진했지만 미국 측이 난색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바이든 대통령의 방일 기간 개최하려던 '쿼드'(Quad·미국·일본·호주·인도) 정상회의도 연기됐다. 쿼드는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고자 구성한 협의체다. 일본은 5월 후반 도쿄에서 쿼드 정상회의 개최를 위해 참가국과 일정을 재조정할 예정이다. 당초 미국 측은 바이든 대통령의 방일 시기를 5월 후반으로 일본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5월에는 호주에서 총선이 예정돼 쿼드 정상회의 일정은 여전히 유동적이다.

교도통신은 바이든 대통령이 일본 방문에 맞춰 한국을 찾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이 경우 5월 10일 취임하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바이든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이 열리게 된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