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이하 인수위)는 2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중앙선관위)가 인수위의 간담회 요청을 거부했다며 강한 유감을 표했다.

이용호 인수위 정무사법행정분과 간사는 이날 삼청동 인수위 기자회견장 브리핑에서 "중앙선관위가 지난주 인수위의 간담회 요청에 대해 선관위원들의 회의를 거친 뒤 선례가 없고, 또 선거를 앞두고 오해의 여지가 있다는 이유로 간담회 요청을 수용하지 않겠다고 거부했다.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이 간사는 "지난 대선 사전투표에서 소쿠리 투표, 등 확진자 관련 사전투표 준비 부실 때문에 국민적 비판과 질타가 많았다"며 "꼭 저희가 그런 차원에서 이야기하려던 건 아니지만, 이런저런 이야기를 한 자리에 모여 나누고자 했는데, 선관위가 응하지 않아 매우 안타깝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간사는 감사원 업무보고 과정에서 감사원이 중앙선관위에 대한 감사 계획을 밝혔다고 했다.

그는 "얼마 전에 감사원 업무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중앙선관위가 별도의 헌법상 독립기관이긴 하지만, 국민의 기대에 어긋나고 못 미치게 선거 준비를 턱없이 부실하게 한 데에 대해 감사 여부를 물었는데, 감사원은 이번 지방선거가 끝난 이후에 감사를 하겠다고 저희한테 보고를 했다"고 말했다.

이 간사는 한 차례 연기됐던 법무부 업무보고는 오는 29일 오후 2시로 일정을 확정했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