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예비후보들 7회 지선의 20%도 못 미쳐…민주당 소속 '0'
'대선 올인·선거구 미정'…시장, 도·시의원 예비후보 '썰렁'
오는 6월 1일 치러지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해 지난 1일 경남도지사·교육감 예비후보 등록에 이어 18일부터 시장, 도·시의원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됐으나 등록률은 저조하다.

22일 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도지사 선거 예비후보는 지금까지 한 명도 등록하지 않았고, 교육감 예비후보로 4명이 등록을 마친 이후 뜸한 상태다.

시장과 도·시의원 예비후보는 등록 첫날 29명이 등록한 이후 21일까지 1명만 늘어 모두 30명이 등록했다.

제7회 지방선거 시장, 도·시의원 등록 첫날인 2018년 3월 2일 하루에 182명이 등록한 것과 비교하면 16% 수준에 불과하다.

이처럼 예비후보 등록률이 낮은 것은 대통령 선거와 선거구 획정이 마무리되지 않은 영향으로 보인다.

교육감 선거를 제외하면 모두 정당 공천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서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들이 소속 정당 눈치를 봐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등 주요 정당은 대선일까지 지방선거 출마자들은 개인 선거운동을 금지한다는 지침을 정했다.

그나마 지지세가 강해 경쟁률이 높은 국민의힘 소속 출마예정자들은 창원시장 선거에 4명이 예비후보 등록하는 등 11명이 시장 예비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도의원은 2명, 시의원은 10명이 국민의힘으로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나머지 예비후보는 정의당, 진보당, 무소속이다.

여당인 민주당 소속은 시장, 도·시의원을 통틀어 아직 1명도 등록하지 않았다.

국회 선거구 획정도 늦어지면서 선거구도 모른 채 예비후보 등록을 해야 하는 상황도 저조한 등록률에 영향을 미쳤다.

창원시의원 선거에 진보당 예비후보로 등록한 석영철 전 경남도의원은 "예비후보로 등록하는 후보들이 자신의 선거구가 어디인지도 모르고 등록해야 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됐다"며 "이로 인해 지방선거를 준비하는 예비후보들은 어느 지역에서 선거운동을 해야 할지 알 수 없고 유권자들도 자신의 지역에 누가 출마할지 알 수 없는 참담한 상황에 부닥쳤다"고 주장했다.

선거구 획정도 대선 이후에 결정될 것으로 보는 관측이 많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지방선거 예비후보 등록은 대선일까지 저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선에 묻힌 지방선거는 대선이 끝난 이후 그동안 미뤄온 광역단체장과 시장, 도·시의원 예비후보 등록이 본격화되고, 내달 20일부터 군수와 군의원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면 본격적인 선거 분위기가 무르익을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