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울산시당 "어민들 어장 빼앗겨 분노…초기 예산 사용처 밝혀야"
민주당 울산선대위 "해상풍력 거짓 선전 윤석열 후보 사과해야"
더불어민주당 울산대전환선거대책위원회는 22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울산 유세에서 울산의 미래산업인 부유식 해상풍력이 비리 의혹 사업이라며 거짓 선전했다"며 "울산시민에게 정중히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윤 후보는 지난 19일 울산 유세에서 '풍력발전의 공사 하청, 누가 받았는지 울산 시민께서 더 잘 아실 거라고 생각한다.

비즈니스 공동체, 이권 공동체라고, 민주당 지지하지 않는 사람은, 핵심 지지층 아니면 저런 사업에 낄 수 있습니까'라고 발언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은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은 울산의 미래 먹거리 산업"이라며 "탄소중립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국가적 그린뉴딜 일환이고, 울산의 우수한 조선해양플랜트 기술을 활용한 신성장 산업이며, 일자리 창출 산업으로 다른 지역은 기반을 갖추지 않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 사업은 인제야 풍황을 측정하고 발전사업 허가를 받는 중으로 공사가 시작되지도 않았는데, 윤 후보가 공사 하청에 대한 비리 운운하는 것은 악의적 선동이며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라며 "울산시민에게 사과하지 않으면 윤 후보를 고발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울산시당은 "울산시가 추진하는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은 총사업비가 34조6천억원에 이르는 대형 사업"이라며 "사업 초기부터 예산 사용처를 철저히 밝혀야 함은 물론 환경 파괴, 사업 타당성, 외국기업 위주의 섣부른 외주화, 국부 유출 및 기술 종속, 울산 기업의 제한적 참여 등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특히 울산뿐만 아니라 전국 수만 명의 어민은 해상풍력발전 설치 예정지인 동해 최고의 황금어장을 일방적으로 빼앗기는 데 대해 분노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울산해경에서 민간투자사의 해상풍력사업 상생 자금 70억원 횡령 사건에 대한 수사도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은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도 전에 많은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데 민주당은 뭐가 허위사실 유포인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며 "국민의힘 울산시당은 여러 근거와 자료를 바탕으로 천혜의 바다 환경을 파괴하고 어민 생존권을 빼앗는 해상풍력사업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