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확진자 5만명대 가능성…美증시, 인플레이션 지표 촉각 [모닝브리핑]
◆뉴욕증시, 경제지표 발표 앞두고 상승

간밤 뉴욕증시는 인플레이션 지표에 대한 경계와 국채금리 강세 속에서도 올랐습니다. 오늘 새벽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06% 상승했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와 나스닥종합지수도 각각 0.84%와 1.28% 뛰었습니다. 투자자들은 내일 발표될 소비자물가지수(CPI)와 국채금리 움직임 등을 주목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이코노미스트들은 1월 CPI가 전달보다는 0.4% 오르고,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7.2% 올랐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전년 대비 상승률은 또다시 거의 40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할 전망입니다. 10년물 국채 금리는 오름세를 지속했습니다. 10년물 국채 금리는 장중 최고 1.97%에 거래됐습니다. 이는 2019년 11월 이후 최고치입니다. 10년물 금리가 2%에 육박하면서 인플레이션 지표에 따라 2%를 돌파할지도 투자자들의 관심사가 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10년물 금리가 2%를 돌파할 경우 주가가 하락 압력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오늘 5만명 안팎 가능성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오늘 발표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5만명 안팎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방역당국과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어제 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전국 17개 시도에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확진자는 4만944명에 달했습니다. 4만명대 확진자는 국내에서 코로나19가 유행한 이래 최다 규모입니다. 그 전날 같은 시간대와 비교하면 9167명 폭증한 수치입니다. 이 같은 급증세를 고려하면 오늘 신규 확진자는 최소 4만명대 후반, 많으면 5만명 이상에 달할 전망입니다. 앞서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확산으로 이달 말에는 하루 13만∼17만명의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정부는 인명 피해 최소화를 위해 내일부터 '고위험군'만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새로운 재택치료 체계를 가동합니다.

◆김민석, 빙속서 한국 첫 메달

스피드스케이팅의 '빙속 괴물' 김민석이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한국 선수단에 첫 메달을 선사했습니다. 김민석은 어제 중국 베이징 국립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남자 1500m에서 1분 44초 24의 기록으로 동메달을 획득했습니다. 2018년 평창에서도 이 종목 동메달을 목에 건 김민석은 2개 대회 연속 동메달리스트가 됐습니다. 첫 메달 기대주로 지목됐던 스노보드 이상호는 5위로 대회를 마쳤습니다. 피겨 스케이팅 차준환은 한국 피겨 남자 싱글 새 역사를 썼습니다. 차준환은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서 99.51점을 받아 출전 선수 29명 중 4위에 올랐습니다. 한국 남자 싱글 선수가 올림픽 쇼트프로그램에서 5위 안에 든 것은 올해 차준환이 최초입니다. 차준환은 내일 같은 장소에서 열리는 프리스케이팅에서 메달권 진입에 도전합니다.

◆한국, 美세탁기 세이프가드 WTO 분쟁 승소

우리 정부가 미국이 시행한 세탁기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의 세계무역기구(WTO) 협정 합치 여부를 다툰 분쟁에서 승소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WTO는 어제(현지시간) 회람한 패널 보고서에서 미국의 세탁기 세이프가드가 WTO 협정에 불합치한다고 판정하고 이 사건을 제소한 우리 정부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미 정부는 수입산 세탁기로 인해 심각한 피해를 보고 있다는 자국 업계의 주장을 수용해 2018년 2월부터 세탁기 세이프가드를 시행 중입니다. 사실상 삼성전자와 LG전자를 겨냥한 조치입니다. 3년간 시행 후 한차례 연장됐으며 5년 차인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 세탁기 완제품의 경우 쿼터 120만대에 관세 14∼30%, 부품은 쿼터 13만개에 관세 0∼30%가 적용됩니다. 미국이 이번 판정 결과를 그대로 수용하면 분쟁이 종료되고 세이프가드도 해제될 수 있습니다. 다만 분쟁해결 절차를 완료하기까지 1년가량이 걸리므로 내년 2월까지 세이프가드는 그대로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상소할 경우에는 분쟁 상태가 이어지게 됩니다.

◆전국 건조하고 일교차 커

수요일인 오늘은 전국이 건조하고 큰 일교차를 보이겠습니다. 제주도는 차차 흐려져 밤에 빗방울이 떨어지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0.1㎜ 미만입니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주요 지역 기온은 서울 -3.6도, 인천 -2.6도, 강릉 -1.3도, 대전 -4.9도, 광주 -1.5도, 제주 2.2도, 대구 -4.3도, 부산 2.6도입니다. 낮 최고기온은 4∼11도로 예보됐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경기 남부·충남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다만 서울·인천·강원 영서·세종·충북·전북·대구는 오전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과 일부 경기 내륙, 강원 영동, 충북, 전남 동부, 경상권을 중심으로 건조 특보가 발효 중이니 산불 등 각종 화재에 주의해야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앞바다에서 0.5∼1.0m, 서해 앞바다에서 0.5m, 남해 앞바다에서 0.5∼1.0m로 일겠습니다.

지금까지 한경닷컴 노정동 기자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