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오 교수의 복싱 경제학 4강] 시장과 거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오늘은 경제학이 설명하는 시장과 거래에 대해 다루려고 한다. 거의 모든 경제학 교과서에서 경제학의 기본 원리로 시장(market)에 대해 다루고 있다. 시장경제(market economy)에서는 구성원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거래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의사결정을 한다.

    경제학에서는 이러한 개별 경제 주체들의 상호작용에 의한 개별적이고 분산적인 의사결정이 사회 전체의 이익을 극대화한다는 점을 입증하고 있다. 물론 시장경제 체제이기에 개별 경제 주체의 전략적 선택이 가능하다.

    영상의 전반부에서는 경기 중반 즈음에 가드를 내리고 주먹을 무모하게 휘두르는 복싱 선수를 만나게 된다. 얼굴은 엉망진창… 복싱을 조금 안다는 사람들은 이런 장면에서 "저렇게 기본기가 안 돼 있으니 맞는 거야"라고 말한다. 과연 그럴까. 복싱 트레이너이자 경제학자인 오 교수는 오히려 저 무모한 선수의 마지막 몸부림에 대한 안타까움과 최선의 선택에 대한 존경심이 느껴진다. 이 선수는 경제학적으로 완벽한 선택을 했고, 복서로서는 마지막 투지를 불태웠기 때문이다.

    가드를 내리고 주먹을 무모하게 휘두르는 이 선수의 선택을 보면서 "자유 거래는 시장경제 메커니즘 하에서 이뤄질 때 모두를 이롭게 한다"는 경제적 상식이자 원리를 영상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오 교수의 복싱 경제학 4강] 시장과 거래

    오철 교수

    상명대 글로벌경영학과 교수. 기술혁신이 주 연구 분야다. 국제 유명 학술지(SSCI)에 기술혁신 관련 논문을 다수 등재했고, 기술보증기금 자문위원을 지냈다. 현역 프로 복싱 트레이너로서 프로 복싱 선수들을 지도하고 있다.

    ADVERTISEMENT

    1. 1

      [커버스토리] 2년째 출산율 반등…일시 회복? 추세 전환?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태어난 신생아 수가 2024년에 이어 2년 연속 늘어났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장 최근 자료인 2025년 10월 인구동향을 보면, 1~10월 출생아 수는 21만2998명으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2. 2

      [생글기자 코너] 제주 연안의 갯녹음 현상과 공유지의 비극

      제주해양수산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제주 연안 암반 164.02㎢ 중 약 40%인 64.84㎢에서 갯녹음 현상이 발생했다. 갯녹음은 환경오염, 기후변화 등의 이유로 해조류가 사라지고 석회조류로 뒤덮여 바위가 사막처럼 ...

    3. 3

      분노를 10초 만에 없애는 법 [고두현의 아침 시편]

      독을 품은 나무윌리엄 블레이크나는 친구에게 화가 났네.그에게 분노를 말했더니 분노는 사라졌네.나는 원수에게 화가 났네.그에게 말하지 않았더니 분노는 자라났네.나는 무서워서 분노에 물을 주었네.밤낮없이 내 눈물로 적셨...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