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올해 들어 지지부진하던 중국 증시가 이달부터는 본격 회복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춘절 연휴가 끝난 '2월 효과'와 함께 중국 모멘텀이 본격적으로 강화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2월에 열리는 베이징동계올림픽이 '제로 코로나' 정책의 변곡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테크, 소비재, 인프라 업종 중심의 비중확대 전략이 유효하다고 조언했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상해종합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32.81포인트(0.97%) 하락한 3361.44에 거래를 마쳤다. 올 들어서만 지수가 7.5% 하락했다.

중국 증시는 대내외 악재에 예상보다 취약했다. 표면적으로 미국발 긴축이 악재였으나 본질적으로는 투자심리와 펀더멘털 우려가 핵심이라는 평가다.

지난달 외국인은 역대급 매수세를 지속했다. 작년 12월 경제공작회의 이후 중국은 '정책(부양), 투자심리(수급), 증시, 경기·실적'이 순차적 턴어라운드 과정에 돌입했지만 1월 투자심리와 정책 시차에 대한 우려는 예상보다 더 컸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올해도 중국의 2월 효과가 유효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근 20년간 본토 증시의 월간 주가 상승 확률은 2월이 77%로 최고였으며, 올해도 내부 기회요인이 더 크게 작용할 것으로 점쳤다.

김경환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통상 2월은 경제지표와 실적 발표가 공백기인 가운데 3월 전국인민대표대회를 앞두고 각 지방정부와 부처별 정책 발표 및 은행권 대출 성수기가 중첩되면서 중국증시에 정책 기대감이 극대화된다"며 "특히 올해는 고용과 내수경기 급랭을 감안할 때 기존 목표보다 더 적극적인 정책 발표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올해 중국의 거시 정책은 상반기에 전진 배치될 것으로 보인다. 금리 인하와 인프라 투자가 늦을수록 정책 부담이 더 커지고 하반기로 갈수록 미국을 포함한 주요국의 긴축 환경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베이징동계올림픽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정책의 변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내수 경기 부담이 매우 큰 상황에서 올림픽 이후 상징성과 역외 유입 등을 빌미로 방역 강도에 실질적 변화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올 상반기 방역 강도 완화와 함께 에너지 소비 이중 통제 전략 변화 가능성은 중국의 소비와 생산 촉진 및 인플레이션 억제에 일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중국 본토 증시가 1월 대외악재를 투자심리 충격을 통해 충분히 반영했다고 보고 춘절 이후 반등 재개를 예상하고 있다. 특히 테크, 소비재, 인프라 업종 중심의 비중확대 전략이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김 연구원은 "상반기 정부 압력과 기업 수요에 따라 은행권 대출 방향성이 정부 인프라와 제조업 분야에 집중될 것"이라며 "팬데믹 이후 2년간 고성장이 확인된 정보기술(IT) 하드웨어, 반도체 및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분야는 올해에도 전체 고정투자를 상회하는 투자 성장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