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확산으로 식품공장 생산 타격·물류 차질
식료품 또 사라지는 美 슈퍼마켓…공급망 위기 재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 탓에 미국 슈퍼마켓에서 식료품이 또 사라지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3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식료품 공급망 위기가 재연됐다고 보도했다.

1월 둘째 주 미국 소매점들의 식품 재고율은 86%로 떨어졌다.

재고율이 90% 이상이었전 코로나19 사태 이전은 물론이고, 지난해 여름보다도 악화된 수치다.

특히 스포츠음료와 냉동 과자, 냉장 반죽 등 일부 품목의 경우 재고율이 60~70%로 추락했다.

미국 농무부 통계에 따르면 1월 둘째 주 소 도축과 소고기 생산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 떨어졌다.

또한 돼지 도축은 9%, 닭고기 생산은 4% 하락했다.

이와 함께 노동력 부족 현상은 우유와 치즈 생산량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WSJ은 이 같은 현상의 원인이 오미크론 확산으로 인한 일손 부족으로 식품 공장 가동률이 떨어지고, 물류 업계도 충격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의 대형 농산물 생산업체인 처치 브라더스 팜스의 애리조나주(州) 생산시설에서는 노동자 10명 중 1명이 병가를 내고 쉬고 있다.

미국 중부와 남부를 중심으로 한 대형 슈퍼마켓 체인인 '피글리 위글리'의 경우 앨라배마주와 조지아주의 물류 담당 직원 3분의 1이 병가를 낸 상태다.

육류의 경우 도축 단계에서 가공 처리를 거쳐 소매점까지 이동하는데 여러 주가 걸린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소매점에서 식료품을 찾기 힘든 상황은 향후 한동안 계속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식료품 또 사라지는 美 슈퍼마켓…공급망 위기 재연
식료품 소매업체 앨버슨스 컴퍼니의 비벡 샌커런 최고경영자(CEO)는 "코로나19로 인한 미국의 식품 공급망 위기는 당초 올해 초에 정상화되리라 생각했지만, 오미크론의 확산 때문에 차질이 생겼다"고 말했다.

샌커런 CEO는 향후 더 큰 위기가 닥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