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에이비엘바이오 파트너사 컴퍼스, 담도암 환자의 1차 치료제 평가 위한 연구자 주도 임상의 첫 환자 투여 발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 담도암 표준 1차 치료요법에 ABL001 병용해 평가… 6개월 PFS, 안전성 및 내약성 등 평가 예정

    - 2차 치료제 평가를 위한 임상 2/3상의 PFS 및 OS는 올해 4분기 발표될 것
    이중항체 전문기업 에이비엘바이오(대표 이상훈)는 텍사스대학교 MD 앤더슨 암센터(The University of Texas MD Anderson Cancer Center)에서 진행 중인 토베시미그(Tovecimig/ABL001/CTX-009/HDB001A) 연구자 주도 임상시험(Investigator Sponsored Trial, IST)의 첫 환자 투여가 진행됐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소식은 에이비엘바이오의 글로벌 파트너사 컴퍼스 테라퓨틱스(Compass Therapeutics)를 통해 21일(현지시간) 발표됐다.

    이번 IST는 토베시미그(ABL001)의 담도암 환자 대상 1차 치료제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수술이 불가능하거나 전이성 담도암을 진단받은 환자 약 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토베시미그(ABL001)는 현재의 담도암 표준 1차 치료요법인 젬시타빈(Gemcitabine), 시스플라틴(Cisplatin), 듀발루맙(Durvalumab)과 병용 투여되며, 오픈라벨(Open-label) 형태로 설계됐다.

    IST는 12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안전성 평가 단계를 거친 후 3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확장 코호트(Cohort)로 이어질 예정이다.

    주요 목표는 6개월 무진행 생존률(Progression Free Survival, PFS), 병용요법의 안전성 및 내약성 평가, 토베시미그(ABL001)의 최대 내약용량(Maximum Tolerated Dose, MTD) 도출이다.

    또한, 객관적 반응률(Overall Response Rate, ORR), 반응지속기간(Duration of Response, DoR), 전체 생존율(Overall Survival, OS) 등도 함께 평가될 예정이다.

    토마스 슈츠(Thomas Schuetz) 컴퍼스 테라퓨틱스 대표 겸 이사회 부회장은 “담도암 환자에게 토베시미그(ABL001)를 1차 치료제로 투여하게 된 이번 연구는 컴퍼스에게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

    임상을 주도하고 있는 MD 앤더슨의 우수한 연구진에게 깊은 감사를 전하고 싶다”며, “이번 IST는 현재 진행 중인 토베시미그(ABL001)의 2차 치료제 가능성 평가를 위한 임상 2/3상을 보완하는 연구로, 해당 연구는 최근 1차 평가변수를 충족했다.

    부차적 평가변수인 PFS, OS에 대한 결과는 올해 4분기 발표될 예정”이라 말했다.

    에이비엘바이오 이상훈 대표는 “토베시미그(ABL001)를 1차 치료제로 평가하기 위한 IST의 본격적인 막이 올랐다”며, “토베시미그(ABL001)는 앞서 임상 2/3상 톱라인(Top-line) 발표에서 기존의 2차 표준 치료요법인 폴폭스(FOLFOX) 대비 높은 ORR을 보이며 1차 평가지표를 충족시켰다.

    임상적 이점 비율(Clinical Benefit Rate, CBR) 역시 61.3%로 고무적인 수치를 보이고 있는 만큼, 향후 토베시미그(ABL001)의 잠재적 가치는 매우 크다.

    올해 하반기 발표된 PFS 및 OS 데이터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에이비엘바이오가 개발한 토베시미그(ABL001)는 신생혈관의 생성과 종양 내 혈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DLL4(Delta-like ligand 4) 및 VEGF-A(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A) 신호 전달 경로를 동시에 차단하는 이중항체다.

    DLL4와 VEGF-A를 동시에 억제하는 토베시미그(ABL001)의 작용 기전은 종양 성장 억제에 관여해 강력한 항암 효능을 보인다.

    토베시미그(ABL001)의 한국 외 글로벌 권리를 보유한 컴퍼스 테라퓨틱스는 토베시미그(ABL001) 및 파클리탁셀(Paclitaxel) 병용요법을 파클리탁셀 단독요법과 비교 평가하는 임상 2/3상 COMPANION-002를 진행 중이다.

    해당 임상은 이전에 치료받은 전이성 또는 재발성 절제 불가능한 담도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한편, 에이비엘바이오는 이중항체 플랫폼 ‘그랩바디(Grabody)’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임상 및 비임상 파이프라인을 개발하고 있다.

    ABL001(Tovecimig)(VEGF-A x DLL4), ABL202(ROR1 ADC), ABL301(a-syn x IGF1R), ABL111(Givastomig)(Claudin18.2 x 4-1BB), ABL503(Ragistomig)(PD-L1 x 4-1BB), ABL105(YH32367)(HER2 x 4-1BB), ABL103(B7-H4 x 4-1BB), ABL104(YH32364)(EGFR x 4-1BB) 등 8개 파이프라인에 대한 임상 프로젝트가 미국, 중국, 호주 및 한국을 포함한 다양한 국가에서 진행되고 있다.

    ABL001의 경우,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개발사의 빠른 신약 개발을 지원하는 패스트트랙(Fast Track) 지정을 받았다.

    아이맵(I-Mab)과 공동 개발 중인 ABL111은 2025년 니볼루맙(Nivolumab) 및 화학치료제 삼중 병용요법에 대한 평가를 위한 임상 1b상의 탑라인(Top-line) 데이터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이중항체 ADC를 포함한 여러 비임상 파이프라인이 지속 연구 개발되고 있다.

    ADVERTISEMENT

    1. 1

      롯데멤버스, 롯데백화점과 외국인 관광객 전용 ‘롯데 투어리스트 멤버십’ 출시

      롯데멤버스(대표이사 김혜주)가 롯데백화점과 함께 ‘롯데 투어리스트 멤버십’을 출시하며 외국인 회원 확대에 나섰다.롯데 투어리스트 멤버십은 롯데멤버스와 롯데백화점이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공동 기획했다. 롯데그룹 통합 멤버십 엘포인트의 혜택을 외국인 관광객까지 확대해 롯데에서의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선사하고 나아가 글로벌 고객 데이터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롯데 투어리스트 멤버십 카드는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여권 정보 및 이메일 인증을 통해 간편하게 발급할 수 있다. 쇼핑, 교통 등 관광 여정에 필요한 맞춤 혜택을 통합해 선보인 것이 특징이다. 전국 15만개 엘포인트 가맹점에서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이 가능하며 롯데백화점을 포함한 롯데면세점, 롯데마트, 세븐일레븐 등 다양한 롯데 계열사 연계 쿠폰을 증정한다. 편리한 이동을 돕는 교통카드 기능도 탑재했다.멤버십 카드는 한국에서의 특별한 경험을 담은 하나의 관광 굿즈로 디자인해 소장 가치를 높였다. 한국 전통 자개 문양의 빛감을 현대적인 홀로그램 소재로 재해석하고 한국을 상징하는 경복궁, 롯데월드타워와 한국 전통 소재인 십장생 등을 형상화했다. 이를 통해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한국의 미학적 정체성을 표현했다.롯데멤버스 유두호 통합마케팅부문장은 “최근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을 겨냥한 멤버십 서비스를 선보였다”며, “국내를 넘어 해외 고객에게도 롯데의 가치를 전달하고 충성고객을 확보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2. 2

      롯데멤버스, 엘포인트 앱에서 고향사랑기부하면 롯데리아 한우불고기버거 콤보 증정

      롯데멤버스(대표이사 김혜주)가 지역경제 활성화 및 건전한 기부 문화 확산을 위해 롯데리아와 함께 고향사랑기부 프로모션을 연말까지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롯데멤버스는 지난 9월 롯데리아와 손잡고 고향사랑기부 프로모션을 진행해 기부 동참을 이끌었으며 이번에 두 번째 협업 프로모션을 선보였다. 기부가 집중되는 연말을 맞아 고객들의 기부 참여를 더욱 독려하겠다는 취지다.프로모션 대상은 엘포인트 앱을 통해 10만 원 이상 고향사랑기부에 참여한 모든 기부자다. 기부 지역에 상관없이 롯데리아 ‘한우불고기버거’ 콤보 모바일 쿠폰을 전원 지급한다. 10만 원 기부 시 전액 세액공제와 더불어 3만원 상당의 답례품, 롯데리아 쿠폰까지 받을 수 있어 실질적인 혜택은 약 14만 원 가량이다.프로모션은 엘포인트 앱 내 이벤트 배너 혹은 롯데리아 매장 내 포스터 QR코드, 롯데잇츠 앱을 통해 참여 가능하다. 쿠폰은 문자 메시지로 개별 발송된다.롯데멤버스 김혜주 대표는 “4,300만 회원들에게 고향사랑기부의 의미를 알리고 동참을 유도하고자 엘포인트 앱에서 모금을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 그룹 내 여러 계열사와의 제휴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기부 혜택을 강화하고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한편, 롯데멤버스는 지난 7월 고향사랑기부제 민간 플랫폼 ‘위기브(wegive)’와 손잡고 엘포인트 앱에서 고향사랑기부 모금을 시작했다.

    3. 3

      롯데멤버스, ‘2025 엘포인트 트렌드 인사이트 보고서’ 발간

      롯데멤버스(대표이사 김혜주)는 롯데 유통 7개사 이용 고객 약 1,700만 명의 엘포인트 적립 및 사용 데이터를 분석한 ‘2025 엘포인트 트렌드 인사이트 보고서’를 발간했다.엘포인트 트렌드 인사이트 보고서는 엘포인트 거래 데이터를 비롯해 롯데멤버스 자체 리서치 플랫폼 ‘라임(Lime)’을 통한 설문 데이터, SNS 분석 플랫폼의 검색 데이터 등을 종합해 고객 관심사와 행동 원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기반으로 2025년을 관통하는 핵심 소비 키워드를 도출해 내년 소비 전망과 트렌드를 파악하고 실질적인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는 데 도움을 준다.롯데멤버스가 도출한 올해 소비 키워드는 ‘B.L.E.N.D’다. 특정 브랜드나 하나의 가치에 얽매이지 않고 여러 제품이나 경험을 탐색하는 옴니보어(Omnivore) 경향의 소비 행태에 주목하며, 이러한 다채롭고 복합적인 소비 양상을 ‘B.L.E.N.D’로 정의했다. ‘B.L.E.N.D’는 불황형 소비부터 헬시 소비, 가치 소비, 관계 중심 프리미엄 소비, 맞춤형 소비 등 총 5가지 세부 키워드를 포함한다.B(Belt-Tightening in Spending)는 불황형 소비 확산에 따른 합리적 소비 경향으로, 식품·뷰티 브랜드 충성도 약화, PB상품의 브랜드화, 홈쿡의 진화 등을 소개한다. L(Learning-Oriented Health Spending)은 제로·저당·저염 및 디톡스와 수면 건강, 러닝 등 건강 및 웰빙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한 헬시 소비 트렌드를 분석한다. E(Eco-Ethical Spending)는 단순한 유행을 넘어 전 세대의 라이프스타일로 자리잡은 비건, 친환경 등 가치소비의 확장을 다룬다. N(New Premium: From ‘Me’ to ‘We’)은 반려동물, 아이 등 소중한 관계를 중심으로 확대되는 프리미엄 소비의 새로운 흐름을 제시한다. D(De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