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대선 앞두고 극장가에도 정치 바람…극영화·다큐 잇달아 개봉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극영화 '킹메이커' 이어 김대중·문익환·전두환 다큐까지
    대선 앞두고 극장가에도 정치 바람…극영화·다큐 잇달아 개봉
    대선을 앞두고 독재 정권에 맞서 치열하게 싸웠던 민주화 시기를 되돌아보는 영화들이 잇달아 관객을 만난다.

    오는 26일 개봉하는 변성현 감독의 영화 '킹메이커'는 1961년 김대중 전 대통령의 첫 국회의원 당선부터 처음 대통령 후보가 된 1970년 신민당 대선 후보 경선까지 함께 한 선거 참모 엄창록을 모티브로 한 선거 드라마다.

    세상을 바꾸고 싶은 야당 정치인 김운범은 설경구가, 존재가 알려지지 않은 전략가 서창대는 이선균이 맡아 치열하고 뜨거운 드라마를 그려낸다.

    이튿날 개봉하는 김진홍 감독의 다큐멘터리 '존경하고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도 김 전 대통령의 이야기다.

    다큐는 '킹메이커'의 하이라이트 장면이었던 1970년 대선 후보 경선 이후의 이야기로 이어진다.

    독재에 맞선 정치 신인에서 전두환 신군부의 내란음모 조작 사건으로 사형수가 되고, 3전 4기 끝에 수평적 정권 교체를 이루며 대통령에 당선된 1990년대까지를 다룬다.

    대선 앞두고 극장가에도 정치 바람…극영화·다큐 잇달아 개봉
    유신 독재에 맞서 뒤늦게 민주화 운동에 뛰어든 문익환 목사의 이야기를 다룬 '늦봄2020'은 다음 달 10일 개봉한다.

    문 목사는 1918년 만주 용정시에서 태어나 윤동주, 송몽규와 어린 시절을 함께 보냈고, 평양 숭실학교에서 장준하를 만나 친구가 됐다.

    일제의 탄압으로 젊은 시절 윤동주와 송몽규를 잃은 그는 신학을 강의하고 성서를 번역하는 목사이자 학자로 살다가, 유신정권의 폭압 아래 장준하마저 잃고 50대 후반의 뒤늦은 나이에 민주화 운동에 뛰어들며 '늦봄'이라는 호를 지었다.

    다큐멘터리는 현존하는 육성 자료로 문 목사의 목소리를 복원해 그 시대를 생생하게 전한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선정한 '2020년 올해의 좋은 프로그램'에 이름을 올린 전주MBC의 동명 다큐멘터리를 스크린으로 옮겼다.

    대선 앞두고 극장가에도 정치 바람…극영화·다큐 잇달아 개봉
    같은 날 개봉하는 '나의 촛불'은 배우 김의성과 기자 주진우가 공동 감독으로 이름을 올린 다큐멘터리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 농단에 맞서 수많은 시민이 광장으로 모였던 2016년의 촛불 시위를 되돌아본다.

    MBC 기자 출신 이상호 감독이 군사 쿠데타로 대통령 자리에 오른 전두환을 기자로서 추적해 온 시간을 담은 다큐멘터리 '전투왕'도 다음 달 18일 공개된다.

    지난해 12월 개봉 예정이었으나 전두환의 사망으로 공개가 미뤄졌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포토] 걸그룹 엔믹스(NMIXX)와 함께 줌바(Zumba) 안무

      피트니스 브랜드 줌바(Zumba) 클래스가 13일 오후 서울 강남구 역삼동 ‘공간 920’에서 열려 걸그룹 엔믹스(NMIXX)와 참석자들이 줌바 안무를 즐기고 있다. 줌바는 국내 인기 걸그룹 엔믹스(NMIXX)의 곡 ‘RICO’를 전 세계 줌바 클래스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라이선스를 취득해 이날 줌바 안무를 론칭했다./ 줌바 제공걸그룹 엔믹스(NMIXX)가 13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공간 920’에서 열린 피트니스 브랜드 줌바(Zumba)클래스에 참석해 참가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줌바 제공13일 서울에서 열린 줌바 클래스에 걸그룹 엔믹스가 참석해 줌바 팬들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줌바 제공

    2. 2

      SBS, 틱톡 크리에이터 초청…"이게 K콘텐츠입니다"

      SBS와 틱톡이 국내외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한 K-콘텐츠 미디어트립(K-Contents Media Trip) 행사를 진행했다.이번 행사는 올해 초 SBS가 틱톡 플랫폼에서 크리에이터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SBS 드라마 컴피티션의 일환이다. 3만여 명의 지원자 가운데 선정된 17팀의 동남아시아 메가 크리에이터들을 포함, 총 30여팀의 국내외 크리에이터들이 초청되었다. 이들은 SBS 목동 사옥 방문과 SBSKPOP에서 진행한 힛지스(HITGS) 뮤직비디오 촬영장 견학 등 일정을 소화했다.이번 행사를 주관한 SBS 광고팀 추윤곤 팀장은 "작년 8월 스포트라이트 계약 체결과 이번 K-콘텐츠 미디어트립은 SBS와 틱톡의 각별한 파트너십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향후에도 IP 홍보는 물론 광고, 비즈니스 측면에서 틱톡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괄목할 시너지를 창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한편 SBS는 작년 8월 아시아 태평양 방송사 단독으로는 최초로 틱톡과 스포트라이트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스포트라이트는 틱톡이 전 세계 소수의 핵심 미디어 파트너에게만 제공하는 IP 프로모션 기능으로 넷플릭스, 소니, 파라마운트 등이 주요 파트너다. 최근 SBS에서 방영된 '모범택시3'에 적용되어 방영 기간 동안 관련 콘텐츠 조회수가 약 21억뷰를 기록하는 등 파괴적인 효과를 보여줬다. 특히 전체 조회수의 약 41%가 인도네시아, 브라질, 멕시코, 페루, 미국 등에서 발생하며 전 세계적인 영향력 역시 확인했다.향후 SBS는 이 기능을 다양한 신규 IP에 적용하여 홍보, 광고, 비즈니스 영역에서 활용할 예정이다.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3. 3

      HK직캠|이혜성, '어둠을 밝히는 눈부신 미모'

      스웨덴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는 11일 오전 서울 한남동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2026 폴스타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폴스타 3'와 '폴스타 5'를 공개했다. 행사에 참석한 방ㄹ송인 이혜성이 진행을 하고 있다.변성현 한경닷컴 기자 byun84@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