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변 "공수처, 변호사도 통신조회…국가배상소송 추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변 "공수처, 변호사도 통신조회…국가배상소송 추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통신자료 조회 논란과 관련해 변호사 단체가 국가배상 소송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한변)은 12일 "공수처가 최근 현 정권에 비판적인 언론인, 야당 정치인, 일반인을 상대로 전방위적 불법사찰을 감행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변 관계자는 "공수처의 사찰 대상에는 한변 소속 변호사들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필요할 경우 한변 소속 변호사들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현재까지 공수처의 통신 조회 대상이 된 단체 소속 변호사는 3명으로, 방역패스 집행정지 소송을 대리하는 박주현 변호사 등이 조회 대상이 됐다.

    다만 공수처가 박 변호사의 통신자료를 조회한 것은 지난해 8월이어서 집행정지 소송과는 무관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공수처는 취재기자들과 그 가족·지인들, 야당 정치인 등의 통신자료를 조회한 사실이 드러나 '사찰' 논란이 불거지자 수사 과정에서 나온 휴대전화 번호가 누구의 것인지 확인하는 적법한 수사 절차였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17:59 전국 경보해제 시험발령' TV 자막 뭔가 했더니…

      행정안전부가 28일 오후 6시께 TV 방송 화면 하단에 송출된 ‘경보 해제 시험 발령’ 자막이 담당 기관의 실수에 따른 오발송이었다고 밝혔다.행안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5...

    2. 2

      경북 경산 아파트 2곳서 일가족 5명 숨진 채 발견…경찰 수사

      경북 경산에서 일가족 5명이 주거지에서 숨진 채 발견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28일 경산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15분께 경산시 서부동 아파트 2곳에서 일가족 5명이 숨진 상태로 발견됐다.사망자들은 A(40대...

    3. 3

      [속보] '韓 보신탕 문화 비판' 프랑스 배우 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프랑스 배우 겸 동물복지 운동가 브리지트 바르도가 향년 91세로 사망했다고 AFP통신 등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브리지트바르도재단은 성명에서 "재단 창립자이자 대표인 브리지트 바르도의 별세 소식을 깊은 슬픔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