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업계 간담회 참석한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 연합뉴스
물류업계 간담회 참석한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 연합뉴스
정부는 5일 해상운임 상승세가 지속되자 매달 4척 이상의 임시선박을 투입하고 중소화주 전용 선복량을 확대하는 등의 지원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서울 서린동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무역·물류·해운업계와 간담회를 열어 올해 수출입물류 상황을 점검하고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최근 상해운임지수가 5000포인트를 돌파하는 등 고 해운 추세가 지속되자 업계와 간담회를 열었다.

정부는 수출입 물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선박 투입과 물류비 지원, 물류 인프라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중소 화주 전용 선복량을 지난해 55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에서 올해 900TEU로 확대한다. 내년 4월까지 운송 수요가 높은 미국 서안 항로의 정기 선박에는 680TEU를 지원한다. 미국 동안 항로와 유럽에는 각각 50TEU, 동남아시아에는 120TEU를 배정한다.

미주 등 주요 항로에 매달 4척 이상의 임시 선박을 투입하고, 현지 항만 체선 상황과 화주 수요를 고려해 추가 투입도 검토한다. 정부는 올 1분기 임시 선박을 14회 이상 투입한다는 목표로 이달 중 미주 노선 5회, 동남아 노선 1회 등 총 6회를 투입한다.

정부는 물류비 지원 규모를 지난해 266억원에서 20% 늘어난 320억원으로 확대한다. 상반기에 물류 피해 기업을 대상으로 특별 융자 1500억원 지원한다.

정부는 이 외에도 해외공동물류센터 개장 등 물류 인프라 확충, 한국형 운임지수 개발 등 선화주 상생형 물류 생태계 조성 등의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엄기두 해수부 차관은 "지난 한 해 동안 국내 수출 기업을 위해 국적 선사들이 노력해준 결과 우리나라가 최대 수출 실적을 기록할 수 있었다"며 "물류 상황이 개선될 때까지 지원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은 "작년의 무역 규모를 넘어설 수 있도록 모든 가능한 정책적 수단을 총동원해 수출입 물류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