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코로나 폐업' 자영업자, 임대차계약 중도해지 가능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코로나 폐업' 자영업자, 임대차계약 중도해지 가능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집합 제한·금지 조치로 폐업한 자영업자라면 이제 상가 임대차계약을 중도에 해지할 수 있게 됐다.

    손님이 끊겨 가게 문을 닫은 뒤에도 매달 임대료가 밀려 고통받던 자영업자들이 부담을 다소나마 덜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이 지난 4일 공포돼 즉시 시행됐다고 5일 밝혔다.



    새로운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에 따르면 정부가 코로나19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해 3개월 이상 집합 금지나 집합 제한 조처를 내린 영향으로 폐업한 경우 해당 상가의 임차인에게 임대차계약을 해지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다.

    계약 해지의 효력은 임대인이 계약 해지를 통고받은 지 3개월 후 발생한다.

    앞서 정부는 코로나19 여파로 국내 소비·지출이 위축되고 상가 임차인의 매출과 소득이 급감해 폐업하는 자영업자가 속출하자 이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논의했다.

    이 가운데는 정부가 내린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영업에 타격을 받아 문을 닫게 된 경우에도 여전히 기존 임대차계약에 의해 상가 임대료를 내야 하는 상황은 개선해줘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정부가 이를 반영해 만든 법 개정안은 지난해 8월 국무회의에서 의결돼 12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코로나19의 거듭된 유행으로 중소상인과 자영업자 등의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ADVERTISEMENT

    1. 1

      "금·은, 홈쇼핑에서 구매하세요"…롯데홈쇼핑, '금은방 라이브' 진행

      경기 불확실성으로 안전자산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가운데 롯데홈쇼핑이 '금은방' 콘셉트의 모바일 생방송을 확대하고 있다.롯데홈쇼핑은 오는 21일 오후 6시 금·은 실물자산을 한정 수량으로 ...

    2. 2

      레드오션서 투자비 줄였더니 매출 '쑥'…비법 들어보니 [인터뷰+]

      국내 외식 시장에서 피자의 위상은 예전만 못하다. 한때 배달 음식의 대명사로 통했지만, 이제는 주요 프랜차이즈 간 경쟁이 극에 달하고 매장 수도 포화 상태에 이르러 레드오션이 됐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고물가 기조...

    3. 3

      오리온, 밸런타인데이 한정판 '투유 저당' 출시

      오리온이 밸런타인데이 시즌 한정판으로 당 부담을 줄인 '투유 저당'을 출시한다고 20일 밝혔다.투유 저당은 당 함량을 방울토마토 4알 분량으로 설계했다. 제품 한 개를 다 먹어도 섭취 당은 2g에 불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