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 사진=한경DB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 사진=한경DB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당내 일각에서 제기된 사퇴 요구에 대해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제발 복귀해달라고 해도 시원찮은 판"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5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준석이 (선대위에) 있을 때는 패싱하고, 없으면 '왜 나갔냐', '돌아오라'고 하는데,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 할지 모르겠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이 대표는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당대표 일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드려야겠다'면서 제발 복귀해달라고 시원찮은 판에, 시답잖은 이야기를 하면서 감정을 격화시키는 의도는 분명 어딘가에 있을 것"이라고 했다. '무슨 의도를 말하는 것이냐'는 질문엔 "제 입으로 말하긴 뭐하지만, 선거에서 후보 지지율을 올릴 생각을 안 하고, 당내 권력 투쟁 같은 '누구 탓할까' 하는 고민일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선후보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을 선거대책위원회에서 배제하기로 하고, 김 위원장이 자진사퇴 의사를 표명한 것에 대해선 "저는 들은 게 없다. 저는 논의의 대상이나 상의의 대상이 아닌 것 같다"면서도 "많은 사람은 김 위원장을 본인이 배제했다고 생각하고 또 센터로 끌어냈다고 생각하는데, 그렇게 생각하는 분들이 잘 된 적은 없다"고 했다.

이어 "김 위원장이 자진사퇴 의사를 밝혔지만, 김 위원장의 의사가 중요하다"며 "그분을 모시려면 상당히 낮은 자세로 가야 하는 게 맞다. 그분의 조력을 받을 준비가 돼 있느냐 안 돼 있느냐가 중요한데, 좀 우려가 된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이 윤 후보와 논의 없이 선대위 전면 개편을 공론화한 것에 대해 윤 후보가 분노했다는 '윤핵관(윤 후보 측 핵심 관계자)'발 보도에 대해선 "이분들은 익명 그만하라"며 "(윤 후보가) 입당할 때 당대표 패싱한 건 괜찮고, 후보가 패싱당했다고 기분 나빠하는 건 (안 괜찮나)"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수진 의원이 당대표의 말을 안 듣고 마음대로 한다고 했을 땐 '이게 민주주의'라고 하지 않았냐"며 "한 가지 장단에 춤을 춰야 하는데 그렇게 따지면 조 의원은 얼마나 큰 사고를 친 것인가"라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