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도요타, 미국 車시장 1위 등극…GM, 90년만에 밀려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도요타, 미국 車시장 1위 등극…GM, 90년만에 밀려나
    미국 자동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가 90년 만에 처음으로 '안방'인 미국 자동차시장을 내줬다.

    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CNBC방송에 따르면 GM은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총 221만8천 대를 팔아 일본 자동차회사 도요타(233만2천 대)에 밀렸다.

    지난 1931년 경쟁사 포드를 꺾고 미국 시장 판매량 1위에 오른 GM은 이후 89년간 왕좌를 지켜왔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 이후 불거진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의 타격으로 도요타에 1위 자리를 내줬다고 외신들은 분석했다.

    반도체 공급난으로 여러 차례 다수 공장의 가동을 멈췄던 GM의 2021년 미국 시장 판매량은 전년보다 12.9% 급감한 반면, 반도체 공급망 문제에 잘 대처한 도요타는 오히려 같은 기간 판매량을 10.4% 늘릴 수 있었다.

    이로써 도요타는 사상 처음으로 미국 시장 판매량 1위에 오른 외국 자동차 기업이 됐다.

    반도체 공급난이 여전한 2022년 미국 내 자동차 판매량은 1천520만 대에서 1천600만 대 사이로 예상된다고 CNBC는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ADVERTISEMENT

    1. 1

      "IMF 때도 이 정도는 아니었는데…차들이 놀고 있어요" 한숨

      "회장님이 운수업을 50여 년 해왔는데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고 했어요. IMF 때도, 코로나 때도 이 정도는 아니었대요."설 연휴를 일주일 앞둔 10일, 경기 이천시 부발읍 삼성종합물류 차고지. 대당 3억5000만원...

    2. 2

      제네시스 달리는 '여기' 어디?…역대 대통령들 머물던 곳 [영상]

      "차도 멋있고 영상미도 좋네요." 제네시스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GV70 광고 영상에 이 같은 댓글이 달렸다. 이 영상은 조회 수가 37만회에 달할 만큼 차가 시원하게 질주하는 화려한 풍경에 대한 관심이 모였다.10...

    3. 3

      "美 하이퍼스케일러 자본지출 과도…투자비중 낮춰야"

      지난 수년간 미국증시를 지배해온 하이퍼스케일러 등 미국 기술 대기업에 대한 과도한 투자 비중을 낮추라는 권고가 나오고 있다. 이들 기업이 수년간의 상승세로 주가는 너무 높아졌고, 이들의 과도한 자본 지출에 대해 투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