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바이든, 우크라 대통령과 통화 "러시아 침공시 단호 대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바이든, 우크라 대통령과 통화 "러시아 침공시 단호 대응"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 보전에 대한 미국의 약속을 강조하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이 전했다.

    지난달 30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전화 담판에서 단호한 대응을 공개적으로 선언한 지 사흘 만에 또다시 러시아에 경고 메시지를 날린 셈이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당시 통화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 가혹한 제재에 나서겠다는 등 단호한 입장을 밝히고, 푸틴 대통령도 미국 등 서방의 제재가 이뤄지면 양국 관계가 완전히 붕괴할 수 있다고 맞받아치는 등 양국 정상이 팽팽한 기싸움을 벌인 바 있다.

    이날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돈바스 지역의 긴장을 완화하기 위한 신뢰 구축 조치와, 지난 2014년 체결된 민스크 평화협정 이행을 촉진하려는 적극적인 외교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고 사키 대변인은 밝혔다.

    또한 우크라이나 관련 논의에 우크라이나가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미국 측의 원칙도 강조했다.

    앞서 지난 2014년 3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크림반도를 강제 병합한 이후 우크라이나의 내전이 악화하고, 러시아와 서방간 긴장이 높아지자 러시아·우크라이나·프랑스·독일 등 4개국 정상은 프랑스 노르망디에서 만나 협상에 착수해 이 지역에서의 평화정착 방안을 담은 민스크협정을 체결한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과 젤렌스키 대통령은 또한 이날 통화에서 오는 10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미러 간 양자 전략 안정화 대화를 시작으로 12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와 러시아, 13일 유럽안보협력기구(OSCE)와 러시아의 연쇄 협상에 대한 지지도 표명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도 지난달 30일 통화에서 설전을 벌이면서도 이런 내용의 대화를 계속 이어가기로 한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의 통화 내용에 대해 젤렌스키 대통령은 트위터에 글을 올려 "유럽의 평화 유지를 위한 우크라이나와 미국·파트너 국가들의 공동 활동, 유럽의 갈등 심화 방지, 개혁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바이든 대통령을 향해서는 "우크라이나를 향한 변함없는 지지에 감사드린다"며 "새해 첫 외국 정상 대화 상대가 미국 대통령이었다. 양국 관계의 특별함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젤렌스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통화는 지난달 9일 이후 약 한 달만이으로, 당시에도 바이든 대통령이 푸틴 대통령과 화상 회담을 한 지 사흘 만에 젤렌스키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했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

    ADVERTISEMENT

    1. 1

      [속보] 美 1월 소비자물가 전년대비 2.4%↑…예상치 하회

      미국의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전년 대비 2%대 중반 수준에 머문 것으로 나타났다.13일(현지시간) 미 노동부는 1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2.4% 상승했다고 밝혔다.이는 작년 5월 이후 ...

    2. 2

      브래드 피트 청혼에 위자료 12억 보낸 50대女…알고보니

      미국 유명 배우 브래드 피트를 사칭한 사기꾼에게 속아 거액을 날린 프랑스 여성이 은행들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기로 했다.13일(현지시간) 프랑스 BFM TV는 프랑스 해외령 레위니옹에 사는 50대 여성 A씨는 "은행...

    3. 3

      이란 최고지도자 정치고문 "미사일은 협상 대상 아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의 정치고문인 알리 샴카니가 13일(현지시간) 자국 미사일 역량을 미국과 협상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샴카니 고문은 이날 알자지라 방송 인터뷰에서 "이란의 미사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