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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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글로벌 모바일 소비액이 160조원에 육박할 전망입니다. 1년 전보다 20% 이상 급증했습니다. 전체 다운로드 횟수는 1400억건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앱 조사업체 앱애니는 올해 전 세계 소비자들이 1350억 달러(한약 160조원) 이상을 모바일 앱에 지출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역대 최고치입니다.
글로벌 모바일 소비액 160조원…올 '최강 영향력' 입증한 서비스는? [김주완의 어쩌다IT]
앱 애니는 “지난해 코로나19 위기로 재택근무 등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증가한 이후 2021년에는 세계적인 방역 규제 완화로 모바일 앱 경제의 성장률이 다소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며 "하지만 “전 세계 소비자 지출은 25%, 다운로드는 8%나 증가하면서 모바일 대세론이 더욱 힘을 얻게 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글로벌 모바일 소비액 160조원…올 '최강 영향력' 입증한 서비스는? [김주완의 어쩌다IT]
올해 전 세계 소비자 지출액의 약 65%는 애플의 iOS에서 발생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올해 전체 1400억 건의 다운로드 중 1000억 건 이상은 구글의 플레이스토어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자 지출을 주도한 분야는 여전히 게임이었습니다. 앱애니의 분석에 따르면 iOS 매출의 60%, 구글 플레이 매출의 80%가 게임에서 발생했습니다. 약 900억 달러(약 106조원)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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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비게임 부문 가장 크게 성장한 분야는 엔터테인먼트 및 소셜 앱이었습니다. '특톡'의 영향력이 급격히 커졌습니다. '틱톡'이 유튜브’에 이어 전 세계 상위 급상승 앱 소비자 지출 부문 2위를 차지했습니다. 틱톡 영상 편집 앱인 ‘캡컷’은 다운로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MX TakaTak,’ ‘Moj’와 같은 영상 편집 앱도 다운로드 상위권에 올라 일명 ‘틱톡 효과’가 나타났다는 평가입니다.

소비자 지출 부문에서는 ‘유튜브,’ ‘디즈니+,’ ‘트위치’와 동영상 콘텐츠 앱들이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전 세계 소비자들은 4G와 5G의 영향으로 언제 어디서든 스트리밍 콘텐츠를 즐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주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