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앞서 보신 리포트에 이어서 한걸음 더 들어가 얘기해보겠습니다.

증권부 오민지 기자 나와있습니다.

오 기자, 방금 본 것처럼 FOMC 결과가 나왔는데

오늘 우리 증시는 어떤 반응을 보였나요?

<기자>

네 오늘 시장 상황 간단하게 짚어드리면 FOMC 결과 이후 우리 증시는 오늘 안정세를 보였습니다.

어제 1.25% 하락하면서 시장 우려감이 컸지만 오늘은 진정되면서 강보합으로 마감했습니다.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7.51포인트(0.25%) 오른 2,983.22에 장을 마쳤습니다.

수급 주체별로는 외국인이 3,262억원, 기관이 3,174억원 순매수했고 개인이 6,558억원 순매도했습니다.

코스닥은 3.57포인트(0.36%) 하락하면서 1,001.43에 장을 마쳤습니다.

천스닥은 지켰지만 결국은 하락 마감했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FOMC를 통해 테이퍼링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됐지만 증시에는 크게 상승세로 작용하지는 않았습니다.

<앵커>

어제 장이 많이 빠져서 걱정이 됐는데 그래도 강보합으로 마감해서 다행입니다.

그럼 이번 FOMC 결과가 우리 연말 증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가 궁금합니다.

<기자>

증권가는 FOMC 결과가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시그널을 주면서 연말까지는 증시에도 안도감을 줬다고 평가했습니다.

테이퍼링도 유연하게 진행이 되고 내년 4분기까지는 금리 인상이 단행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증시에는 우호적이라는 겁니다.

김상훈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파월 의장의 논리에 집중해보면 내년 6~7월까지 금리 인상 단행은 어려울 것”이라며 “내년 4분기 정도에 한 차례 인상을 기본 시나리오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한 가지 변수는 파월 의장이 ‘고용 지표’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다는 전제하에 금리 인상이 멀었다고 이야기했다는 점입니다.

미국의 고용지표는 내일 발표됩니다.

증권가는 그 추이를 보고 고용 회복이 가속화되면 금리 인상도 조기에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봤습니다.

<앵커>

일단 FOMC와 관련해서는 불확실성이 해소가 됐습니다.

그러면 우리 증시에서 연말까지 주목해야하는 다른 포인트는 뭐가 있을까요?

<기자>

네 연말 증시의 또다른 주역으로는 소비재가 꼽힙니다.

<앵커>

소비재요? 지난해에는 코로나로 주춤했었는데 왜 주목을 받나요?

<기자>

제가 사진을 하나 준비했습니다.

함께 보시죠. 어떤 사진 같아 보이시나요?

<앵커>

택배 굉장히 많이 쌓여있네요. 어떤 사진인가요?

<기자>

중국의 최대 쇼핑시즌인 광군제 이후 택배회사의 사진입니다.

광군제를 지날 때마다 이렇게 발 디딜 틈 없이 택배가 쌓일 만큼 소비가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이 광군제가 바로 이달 1일부터 시작한 겁니다.

특히 2,600개 브랜드가 광군제 시작 후 1시간 동안 지난해 광군제 첫 날의 거래액을 넘어서는 수준으로 판매했다고 합니다.

지난해 하루치 매출을 1시간만에 달성한 거죠.

<앵커>

쇼핑 열기가 뜨겁네요. 미국도 쇼핑시즌이 있잖아요?

<기자>

네 중국 뿐만 아니라 미국도 11월에 블랙프라이데이가 있습니다.

● 11월 초 中 광군제…11월 말 美 블랙프라이데이

광군제는 11월 초, 블랙프라이데이는 11월 말에 있는데요.

세계 경제 큰 축을 이루는 이 두 국가에서 소비 전쟁이 일어날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또 우리나라를 포함해서 전 세계적으로 위드코로나로 전환하는 움직임을 강하게 보이고 있어서 쇼핑 소비량이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증권가에서는 이번 연말에는 소비재 업종에 특히 주목을 하고 있죠.

<앵커>

소비재 업종도 분야가 많은데 특히 어떤 업종이 특징적인가요?

<기자>

이번 광군제와 관련해서 특히 사활 걸고 있는 업종이 화장품 회사들입니다.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액 중 중국 점유율인데요.

중국이 워낙 큰 시장인데도 불구하고 점유율이 이번해만 벌써 20% 가까이 떨어진 겁니다.

중국 내에서 화장품 기술이 워낙 좋아지고 있어서 K-뷰티가 아닌 C-뷰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많아진 영향이 컸습니다.

지난해 중국 기초 화장품 시장 점유율 상위 10개 브랜드 중 우리나라 기업은 한 곳도 없었습니다.



로레알이나 에스티로더 같은 글로벌 브랜드가 8개였고 중국 브랜드가 2개를 차지했습니다.

우리나라의 LG생활건강의 ‘후’는 14위, 이니스프리는 17위에 머물렀습니다.

<앵커>

이 기업들의 주가는 어땠나요?

<기자>

주가도 타격을 입었습니다.

큰손들이 있는 중국시장에서 점유율을 잃었다는 점이 주요한데요.

소폭 반등하긴 했지만 LG생활건강은 지난달 말에 주가가 117만원대까지 떨어지면서 52주 최저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아모레퍼시픽 주가도 5월에 29만원대를 기록했는데 현재는 18만원대까지 하락했습니다.

<앵커>

이 기업들에게는 이번 광군제가 정말 중요하겠네요.

<기자>

네 맞습니다.

이번 광군제는 매출 향상 뿐만 아니라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도 중요한 시기입니다.

특히 온라인 쇼핑이 중요한 판매 루트가 되면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는데요.

● 인플루언서 '왕홍' 앞세운 전자상거래 '대격돌'



중국에서는 ‘왕홍 경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온라인 전자상거래에서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큽니다.

왕홍은 중국에서 인플루언서를 부르는 말입니다.

그래서 이번 광군제에 우리 화장품 기업들도 왕훙과 연결된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앵커>

소비재에 대해서 증권가 분석도 궁금합니다.

<기자>

네 증권가도 소비재가 연말 증시에서 수혜를 볼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중국과 미국 두 나라의 연말 쇼핑시즌이 오면서 10월부터 수출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쇼핑시즌 앞두고 수출 늘어…전월比 17%↑

우리나라의 10월 수출은 556억 달러로 전년대비 24% 증가했고 전월보다 17% 상회하는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정여경 NH투자증권 연구원은 “G2의 소비 시즌이 도래하면서 중국에서도 스마트폰, 의류 등의 소비재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한국 4분기 수출은 대표적인 소비 성수기를 맞아서 20% 안팎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직접적으로 우리 증시에도 영향을 미치겠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연말까지 코스피 지수가 3,000선을 강하게 돌파하기 위해서 이런 연말 소비가 중요 지표로 꼽히는 상황입니다.

위드코로나에 더해 두 대국의 쇼핑 시즌으로 코스피 지수가 상승세를 보일 수 있을지가 주목되는 부분입니다.

우리나라도 코리아 세일페스타가 이번달 15일까지 진행됩니다.

한국과 미국, 중국의 소비시즌에 힘입어 증시가 상승 동력을 받을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관련해서 증권가 얘기 들어보시겠습니다.

[박광남/미래에셋증권 연구원: 미국의 연말 소비시즌이 생각보다 괜찮다면 우리나라 증시도 3,000선을 돌파해주려는 움직임이 나타날 수도 있겠다…긍정적인 부분은 코로나 환경이 완화되고 있다는 부분, 여전히 이연소비 관련된 수요들이 있다는 것, 그리고 서비스업 중심으로 반등이 나올 수 있다는 부분…]

<앵커>

네 소비재가 우리 증시를 든든히 받쳐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잘 들었습니다 오 기자.


오민지기자 omg@wowtv.co.kr
양적완화 '종료'…연말 증시 '美·中 소비시즌' 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