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2021 포항시 해양관광산업포럼’을 찾은 포항지역 정·관·경제계 인사들은 “포항이 동북아시아 복합 마이스(MICE: 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생태·해양레저 관광도시로 발전하려면 동해안대교(영일만대교) 건설이 시급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포항시가 건설을 추진 중인 동해안대교는 포항 남구 동해면에서 북구 흥해읍까지 이어지는 해상교량이다.

전체 길이 18㎞로, 해상 교량 9㎞·터널 2.9㎞·도로 6.1㎞로 계획됐다. 예상 사업비는 1조6200억원이다. 2009년 정부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으나 예산난 등을 이유로 지금까지 추진되지 못한 채 방치되고 있다.

문충도 포항상공회의소 회장은 “바다를 끼고 있는 전국 광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해상교량이 없는 곳은 경상북도가 유일하다”며 “동해안을 따라 건설된 고속도로 노선 중 동해안대교 구간만 단절돼 있어 도시 균형 발전에 큰 장애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종식 포항시 일자리경제실장도 “포항 남쪽의 포스코, 철강산업단지, 블루밸리국가산단과 북쪽의 영일만항, 배터리규제자유특구의 교통 순환체계가 이뤄지려면 영일만 횡단구간 조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포항시에 대한 정부 지원 확대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김무환 포스텍 총장은 “포항은 2017년 발생한 규모 5.4의 지진과 글로벌 철강경기 침체,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역경제 전반에 적지 않은 타격을 받고 있다”며 “포항시가 이를 타개하기 위해 2차전지(배터리)와 바이오 특구 육성에 사활을 걸고 있지만, 정부의 적극적 지원도 절실하다”고 촉구했다.

포항=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