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탈레반, 이르면 오늘중 정부 출범 선언…내각 발표 예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AFP "오전 금요기도회 후 발표"…새 정부 최고지도자에 아쿤드자다
    탈레반, 이르면 오늘중 정부 출범 선언…내각 발표 예상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이르면 3일(현지시간) 새 정부 출범을 선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AFP, 로이터통신, 일간 가디언 등 외신이 보도했다.

    AFP통신은 소식통들을 인용해 이날 금요일 오전 기도회가 끝난 뒤 탈레반이 내각 명단을 발표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탈레반 간부인 아흐마둘라 무타키는 소셜미디어에 카불의 대통령궁에서 기념식 준비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톨로뉴스 등 아프간 현지 언론도 전날 정부 구성 발표가 임박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그동안 탈레반의 새 정부 구성과 관련해 최고지도자인 하이바툴라 아쿤드자다가 역시 새 정부의 최고 지도자를 맡고, 그 휘하에 대통령이 임명될 것이란 관측이 나왔었다.

    1961년생으로 추정되는 아쿤드자다는 이슬람 율법학자 출신으로 2016년부터 탈레반을 이끌면서 정치, 종교, 군사 등 중요 분야의 결정을 내려왔다.

    아쿤드자다는 '신정일치' 체제인 이란의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처럼 국가의 영적 최고지도자로 추앙받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탈레반 조직의 고위 인사들도 새 정부에서 핵심 보직을 맡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푸트니크통신은 탈레반이 '조직 2인자'로 탈레반 창설자 중 한 명인 압둘 가니 바라다르를 외무장관에, 탈레반 창설자 무하마드 오마르의 아들이자 군사작전을 총괄해온 무하마드 야쿠브를 국방장관에, 연계조직인 하카니 네트워크의 고위 인사 칼릴 하카니를 내무장관에 내정했다고 최근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가디언은 압둘 가니 바라다르의 경우 내각 수장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탈레반은 또 지난달 하순 재무부 장관과 내무부 장관 대행에 굴 아그하, 사드르 이브라힘을 각각 임명했다고 밝히는 등 일부 내각 인사 명단은 이미 공개했다.

    탈레반이 내각 명단 발표와 함께 새 정부 출범을 선언하면 지난 2001년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전쟁 개시로 탈레반이 축출된 이후 20년만에 다시 탈레반이 아프간을 통치하게 된다.

    1996년부터 2001년까지 아프간 정권을 잡았던 탈레반은 당시 엄격한 샤리아법(이슬람 율법)을 적용해 아프간 사회를 통제했다.

    하지만 미군 철수와 함께 지난 15일 수도 카불을 장악한 뒤로는 20년 전과 다른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정부를 만들겠다고 국제사회에 공언해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주가 67% 뛰었는데…"11조 날렸습니다" 회사 고백에 '발칵' [종목+]

      미국 전기차(EV) 시장 침체가 심화되면서 제너럴 모터스(GM)의 전기차 및 배터리 사업과 관련한 손실이 더욱 커지고 있다. GM은 전기차와 배터리 생산 축소에 따른 추가 비용 60억달러를 반영한다고 9일(...

    2. 2

      트럼프, 인텔 CEO에 "매우 성공적" 찬사…주가 '들썩들썩' [종목+]

      미국 반도체 기업 인텔 주가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공개 발언 이후 장 마감 후 거래에서 상승했다.트럼프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방금 매우 성공적인 인텔 CEO 립부 탄과 훌륭...

    3. 3

      "북한군, 한국에 걸어서 넘어오면…" 머스크의 섬뜩한 경고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인구절벽' 문제가 가장 심각한 나라로 한국을 거론했다.8일(현지시간) 미국 기업가 피터 디아만디스의 팟캐스트 영상에 따르면 머스크는 최근 대담에서 인구와 수명...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