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적 디자인과 색상”…주방용품 시장 호평 잇달아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리빙 부문
네오플램이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주방용품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네오플램은 1990년 설립돼 올해로 창립 31주년을 맞은 주방용품 전문기업이다. 감각적인 디자인과 다양하고 독특한 색상으로 주방용품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아이들 건강을 생각합니다’라는 브랜드 슬로건 아래 과불화화합물이 나오지 않는 세라믹 코팅 공법을 자체 개발해 제품을 적용하고 있다.

네오플램은 제품을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세계 70여 개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국내 주방용품업체 최초로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레드닷디자인어워드’ 최고상과 ‘iF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했다. 정부가 공식 인증하는 세계일류상품에 9년 연속 선정되는 등 제품의 우수성과 기술력,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네오플램은 ‘소비자의 건강과 행복’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제품을 선보이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층간소음 줄이는 특화 기술력 등 주거 혁신 선도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리빙 부문
DL이앤씨의 e편한세상이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아파트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e편한세상은 2000년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아파트 브랜드로 국내 주거문화 혁신을 선도해 왔다. e편한세상은 고객의 브랜드 경험 강화를 위해 ‘드림하우스 갤러리’를 운영하고 있다. 드림하우스 갤러리는 다양한 주거 형태, 조경, 커뮤니티 등 e편한세상의 주거 철학을 멀티미디어,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로 제공하고 있다.

DL이앤씨는 기술 혁신을 통해 더 나은 주거 공간을 소비자들에게 제시해 왔다. 회사는 2003년부터 18년 동안 층간소음을 연구하며 관련 특허 12개를 개발했다. 특허 기술력이 집약된 5단계 층간 차음 기술인 ‘디 사일런트(D-Silent) 바닥구조’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실시한 바닥충격음 성능 평가 결과 경량충격음 1등급, 중량충격음 2등급의 차단성능을 인정받았다. 시험실이 아닌 현장에서의 성능 평가 기준으로 중량충격음 2등급은 역대 최고 성능에 해당한다. 이를 인정받은 사례는 DL이앤씨가 건설사 중 최초다.

DL이앤씨는 전방위적인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조사와 빅데이터 통합 분석을 바탕으로 e편한세상만의 기술, 디자인과 철학을 집약한 새로운 맞춤 플랫폼(C2 HOUSE)을 신규 공급 단지에 적용하고 있다. 가족 구성원의 성향과 취향에 따라 변화하는 라이프 스타일, 주거 문화에 맞도록 구조는 물론 마감, 설계까지 고객이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DL이앤씨 주택사업본부의 김윤전 담당 임원은 “시대 변화를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는 최고의 주거공간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스마트 기술로 고객 맞춤형 욕실 인테리어 제안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리빙 부문
대림바스가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욕실인테리어 부문에서 1위에 선정됐다.

대림바스는 국내 욕실업계에서 18년 연속으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며 56년 동안 업계를 선도해온 전문 기업으로 평가받는다. ‘욕실은 가장 아름다운 방’이어야 한다는 철학에 따라 편리한 욕실, 개인의 생활 방식에 맞춘 세련된 욕실 공간을 고객에게 제안하며 시장 흐름을 이끌어나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국내 최대 연구개발(R&D) 인프라를 보유해 스마트 기술 및 감각적인 디자인이 적용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대림바스는 토털 홈 인테리어 브랜드 ‘대림 디움’을 통해 자체 디자인팀이 소비자들의 생활 방식과 트렌드에 맞춰 개발한 욕실과 주방 가구를 선보인다. 또 욕실 인테리어부터 관리까지 한 번에 해결해주는 홈케어 서비스 ‘대림케어’도 고객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에는 온라인 쇼핑몰 ‘대림 디움몰’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객이 집에서 편하게 욕실 제품을 둘러보고 구입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누구나 제품을 직접 보고 만지고 경험하며 상담받을 수 있도록 전국 190여 개의 대림 디움 대리점을 운영 중이다. 대림 디움의 토털패키지 제품을 구매한 본사 직시공 고객에게는 3년 무상으로 사후서비스(AS)를 제공한다.

연속흡연·청소 편리··‘스마트 온’ 기능 등 시장혁신 주도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리빙 부문
KT&G의 릴이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궐련형전자담배 부문에서 4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KT&G는 궐련형 전자담배 브랜드 릴을 2017년 11월 출시했다. 이후 ‘단순함이야말로 최상의 정교함이다’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후속 제품을 시장에 선보여왔다. 연속 흡연, 간편한 청소 등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인 디자인이 특징이다.

릴 하이브리드 2.0은 스틱과 액상 카트리지를 함께 사용하는 제품이다. 궐련형 전자담배 특유의 냄새를 줄이면서 연기량을 늘리고 청소 편의성을 높였다. 버튼을 누를 필요 없는 ‘스마트-온’ 기능과 직관적인 OLED도 장착해 시장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후속 제품으로 출시한 릴 솔리드 2.0은 성능과 디자인이 한층 강화됐다. 인덕션 히팅 기술을 적용한 ‘서라운드 히팅 방식’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균일한 맛을 제공한다. 업그레이드된 배터리 효율도 눈에 띈다. 완전히 충전하면 최대 30개비를 사용할 수 있다. 기기 옆면에 탈착이 가능한 스타일러 데코도 추가했다.

릴은 혁신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해외 시장 진출을 선언한 지 1년 만에 판매처를 10개국으로 늘렸다.

고성능 모터·배터리 결합···바이터보 성능 호평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리빙 부문
보쉬가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전동공구 부문에서 4년 연속 1위에 올랐다.

보쉬 전동공구는 무선충전 시스템을 비롯한 혁신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전동공구 시장을 선도하고있다. 업계 최초로 리튬이온 배터리 충전 기술을 전동공구에 적용하기도 했다. 특히 지난해부터 선보인 바이터보 브러시리스 기술을 적용한 충전공구가 전문 작업 사용자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바이터보는 고성능 모터와 초강력 배터리를 결합해 출력을 강화하고 효율을 높인 혁신 기술이다. 보쉬 18V 충전공구에 장착돼 최대 2000W의 유선공구급 출력을 가능하게한다. 공기 흐름이 최적화된 네오디뮴 자석도 장착해 모터 성능을 높였다. 발열관리에도 힘썼다. 쿨팩 2.0을 적용해 작동 효율을 극대화한다.

안전성과 편의성도 챙겼다. 장애물과 충돌하면 공구 작동을 자동으로 멈춰주는 킥백 컨트롤을 비롯해 작업 중 공구가 바닥에 떨어지면 모터와 디스크 작동이 즉시 중단돼 작업자의 부상을 방지하는 드롭 컨트롤 기능 등이 적용됐다. 진동 저감 장치, LED(발광다이오드) 작업 조명 기능 등도 더했다.

암스테르담~상하이까지 거리 9000km 주행 테스트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리빙 부문
부가부가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프리미엄유모차 부문에서 2년 연속 1위에 올랐다.

부가부는 1999년 나온 네덜란드의 프리미엄 유모차 브랜드다. 세계 최초로 모듈형 스트롤러를 개발하는 등 혁신적인 기술과 독특한 디자인 등으로 세계 소비자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부가부는 브랜드 철학(Designed for discovery)에 따라 부가부 유모차와 함께하는 일상을 흥미로운 모험으로 만들면서 아이들과의 자유로운 외출이 가능하도록 생활 편의를 제공한다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부가부 제품은 부드러운 주행감과 뛰어난 충격 흡수기능, 인체공학적 디자인, 그리고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컬러 옵션 등이 특징이다. 내구성 강한 소재로 견고하게 제작돼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업계 표준을 뛰어넘는 안전 테스트도 더했다. 스트롤러 한 대에 1500회 이상의 안전 검사를 한다. 유럽 기준인 900회를 웃도는 수치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부터 중국 상하이까지의 거리인 약 9000km의 주행 테스트를 거치며 스트롤러의 안정성을 강화했다.

부가부의 인기 제품은 ‘부가부 비’와 ‘부가부 폭스’ 시리즈다. 현재 부가부 비6, 부가부 폭스 2까지 출시됐다. 디럭스 스트롤러인 부가부 폭스 2도 인기다.

버튼 하나로 아기 젖병 꼼꼼하게 건조살균기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리빙 부문
유진메디케어의 스펙트라가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젖병소독기 부문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올해로 창립 22주년을 맞이한 육아용품 전문기업 유진메디케어는 스펙트라 브랜드로 미국, 영국, 독일, 호주 등 38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작년에는 5000만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스펙트라의 주력 제품 중 하나인 젖병소독기는 아기가 매일 물고 빠는 젖병을 보다 꼼꼼하게 소독하기 위해 개발됐다. 2개의 건조팬은 세균 증식의 주된 원인이 되는 수분을 효율적으로 증발시킨다. 젖병소독기 상단에 있는 2개의 자외선(UV) 램프는 4대균(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살모넬라 엔테리카 아종, 녹농균)을 99.99% 살균하며 페렴간균에 대해서도 99%의 살균력을 인정받았다.

스펙트라는 누구나 쉽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건조와 살균, 환기를 하나의 코스로 자동 진행하는 자동모드가 있어 버튼 하나면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다. 소독할 젖병이 많은 경우에는 자동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건조시간이 늘어나 젖병의 수분을 충분히 제거한 뒤 살균이 진행된다.

작동 중에 문을 열면 작동이 일시정지되며 문을 닫으면 시간 재설정 없이 진행하던 동작부터 다시 작동한다. 자동모드 작동이 끝나면 저장 모드로 전환, 10시간 동안 젖병소독기 안에 있는 제품을 2시간 주기로 자동 살균해줘 취침 전 또는 외출 시에 유용하다.

최근에 개발된 스펙트라 UV-LED 젖병소독기는 UV-LED램프가 소독기의 상하단부에 있어 더 빈틈없는 살균이 가능해졌다. 연구기관을 통해 받은 살균력 테스트에서 살균력 최고 등급인 99.999%를 받았다.

시멘트 생산후 버려지는 열로 전기 생산…환경경영 앞장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리빙 부문
한일시멘트가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시멘트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한일시멘트는 포틀랜드 시멘트를 비롯해 시멘트 2차 제품인 레미탈, 레미콘을 생산하는 기초건설자재 기업이다. 한일시멘트는 시멘트업계에서 ESG(환경ᆞ사회ᆞ지배구조) 경영을 선도하고 있다.

친환경 제품 생산, 자원 재활용, 효율적 에너지 사용 등을 통한 탄소저감 활동으로 환경경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시멘트 생산공정에서 버려지는 고열을 활용한 폐열발전 설비로 공장 전기사용량의 30%를 자체 조달하고 있다. 폐합성수지 등 순환자원으로 천연자원인 유연탄을 대체하기도 한다.

이밖에도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통해 효율적인 전기 사용을 하고 있다. 소성온도를 낮출 수 있는 비탄산염 광물을 사용하고 있고 제철소에서 나오는 부산물로 철광석을 대체하기도 했다.

이 같은 노력으로 한일시멘트는 2011년 시멘트 업계 최초로 환경부가 지정하는 녹색기업으로 선정됐다. 이후 3회 연속 재선정됐다. 2015년에는 단양공장에서 생산하는 포틀랜드 시멘트가 친환경 건축자재 최우수 등급 인증을 받았다.

기존 포틀랜드 시멘트에 비해 석회석의 사용량을 줄이고 소성온도를 낮춰 이산화탄소 발생을 저감할 수 있는 ‘석회석 저감형 저탄소 그린시멘트’ 실증화에도 성공했다.

한일시멘트는 지난 3월 ESG경영 추진위원회를 구성하며 ESG경영을 본격화하고 있다. 회사는 봉사단 운영, 장학사업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전개 중이다.

영유아 위한 프리미엄 세탁세제…비건 인증 획득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리빙 부문
르주르가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영유아세제 부문에서 1위를 달성했다.

르주르는 ‘따뜻한 사람들이 만든 따뜻한 세제’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시작된 프리미엄 세제 브랜드다. 성인들을 위한 천편일률적인 세탁세제, 섬유유연제가 주류였던 국내 시장에 르주르는 유아, 성인, 여성 등 소비자 세분화를 통한 프리미엄 세탁세제와 섬유유연제를 내놓았다.

2015년 시장에 등장한 르주르는 세탁세제, 섬유유연제뿐만 아니라 주방세제, 섬유 탈취제, 식기세척기 세제 등 온 가족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고객 신뢰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시험기관을 통해 향균, 탈취 등의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에 따라 TV,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에서 주목해야 할 생활용품 중 하나로 르주르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르주르는 코로나19로 개인 위생관리에 관심이 높아진 점을 반영해 핸드워시 제품도 출시했다. 르주르 핸드워시는 식물성 유래 계면활성제를 이용했다. 르주르만의 최적화된 성분 비율로 배합해 핸드워시 거품이 풍부해 깨끗하게 손을 세정할 수 있다.

또한 보습성분이 함유돼 손을 촉촉하게 한다. 세균 서식을 원천 차단하려는 목적으로 원적외선 나노필터가 사용된 정제수와 식물성 발효 주정 에탄올을 사용했다. 약산성 처방으로 pH 4.5~6.5의 건강한 손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동물 유래 성분을 사용하지 않고 동물실험을 하지 않은 기준을 충족해 한국 비건인증원에서 인증을 획득한 비건 제품이기도 하다. 르주르는 코로나19 시기에는 구매 금액대별 증정 이벤트, 1+1 이벤트, 세일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