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광복절인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 내 독립운동가 7위 영정을 모신 의열사를 찾아 예를 올린 뒤 이종래 효창원7위선열기념사업회 회장으로부터 안중근 의사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2021.8.15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광복절인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 내 독립운동가 7위 영정을 모신 의열사를 찾아 예를 올린 뒤 이종래 효창원7위선열기념사업회 회장으로부터 안중근 의사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2021.8.15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15일 광복절 제76주년을 맞아 효창공원 내 묘역을 참배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을 방문해 선열들의 영정을 모신 의열사, 백범 김구 선생 묘역, 윤봉길 의사 등이 묻힌 '삼의사' 묘역, 이동녕 선생 등이 묻힌 '임시정부 요인' 묘역을 차례로 참배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윤 전 총장은 순국선열유족회 관계자가 '국가가 순국선열 추모제에 전혀 무관심해 애처로운 상황"이라고 하자 "집안으로 얘기하면 졸지에 돈만 많이 번 집안"이라고 비유했다. 그러면서 "가문의 역사나 문화, 이런 걸 하나도 생각하지 않는 그런 집안처럼 부끄럽게 생각된다"고 공감했다.

윤 전 총장은 현장에서 기자들에게 "이분들의 뜻을 받들어서 더욱 튼튼하고 강한 국민의 나라를 만들겠다는 결의를 다졌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의열사 앞에서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와 우연히 마주치자 '대표님'이라 부르며 달려가 악수하기도 했다. 손 전 대표가 "국민 통합을 위해 애써달라"고 당부하자 고개를 숙이면서 "많은 가르침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효창공원으로 향하기 전 서울 서대문구 서대문독립공원을 비공개로 방문했다. 그는 방명록에 "순국선열의 고귀한 희생으로 되찾은 국권 위에 세워진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정신을 꿋꿋하게 지키겠다"고 적었다.

경쟁 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도 비슷한 시각 서대문독립공원을 방문했지만, 동선이 겹치지 않아 두 사람의 조우는 이뤄지지 않았다.

또 다른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홍준표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불가 76년인데 우리는 폐허에서 일어나 선진국이 됐다"며 "나라를 정상화시키고 선진국 시대를 열겠다"고 했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도 페이스북에 글을 쓰고 "오늘 대한민국의 현실은 선열들께 고개를 들 수 없는 상황이다. 민주공화국의 헌법 가치가 훼손되고 있다"며 "진정한 자주독립국가, 민주공화국으로서의 국격을 회복하고 잘사는 나라, 강한 나라를 반드시 만들겠다"고 밝혔다.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역시 페이스북을 통해 "지금 우리는 선조들과 선배들 만큼이나 크고 어려운 도전에 직면해있다"며 "격변하는 국제 정세에 맞서 나라의 안전을 지켜내겠다. 다음 세대를 위해 30년 미래먹거리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