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지사. 연합뉴스
원희룡 제주지사. 연합뉴스
원희룡 제주지사가 25일 "중국 러시아로부터의 전기 수입 계획과 원전을 말살하는 에너지 속국 정책을 중단하라"고 밝혔다.

원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통령의 에너지 반역행위, 즉각 중단하라'는 글을 올리고 "대통령은 국가를 수호하는 자리이지 국가의 미래를 통째로 뒤흔드는 자리가 아니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에너지는 국가의 안보 그 자체"라며 "타국에게 에너지를 의존하기 시작하면 특정 국가의 속국이 될 위험에 처한다"고 경고했다. 이어 "4차산업혁명으로 전기 수요가 더욱 폭증할 미래를 고려하면 에너지의 기본적 자립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했다.

원 지사는 "그런데 문 정부는 탄소중립을 위해 중국과 러시아에서 전기를 수입하겠다고 한다"며 "에너지 자립이 아니라 에너지 속국의 길로 가려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군다나 송전선은 북한을 경유할 수밖에 없는데, 지금처럼 북한과의 긴장상태에서 송전 중단 상황이 벌어지게 된다면 대한민국은 블랙아웃에 대처할 수 없게 된다"고 했다.

그는 "세계 최고 수준의 원전 기술력과 인력을 망가뜨리며 에너지 자립능력을 파괴하고 에너지 속국을 계획하는 것은 ‘대통령의 에너지 반역행위’"라며 "그 어떤 미사여구로도 용납될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대통령직속 탄소중립위원회는 '2050 로드맵'을 통해 2050년 이전에 석탄발전소를 모두 폐지하고, 태양광·풍력 발전량을 2018년 대비 64배로 키워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방안을 마련했다. 그러면서 중국·러시아 전기를 수입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