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이동걸 "강성부·조현아·반도 등 한진칼 주요 주주 만날 것"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이동걸 "강성부·조현아·반도 등 한진칼 주요 주주 만날 것"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강성부 KCGI 대표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반도건설 등 한진칼 주요 주주를 조만간 만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회장은 14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대한항공 경영 감시에 대한 이해와 협조를 당부하기 위한 차원"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 회장은 "조원태 한진칼 회장에게 대한-아시아나항공 통합 항공사의 경영권을 주는 대신 경영 실적, 윤리 경영 등 많은 굴레를 씌웠다"라며 "다른 주주에게도 이같은 의무를 동일하게 부여하는 것이 형평성 차원에서 맞기 때문에 이에 대한 협조를 구하기 위해 만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주주의 회사에 대한 건전한 감시, 감독, 평가를 위해 모든 주주가 협조해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또 유사시 경영권을 행사하는 주주가 바뀔 수도 있기 때문에 모든 주주에게 조원태 회장과 동일한 정도의 구속을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영권을 주겠다는 것은 아니고, 산은과 뜻을 같이 해서 중장기적인 발전 방향에 맞춰 건전한 감시, 감독을 하겠다면 해당 주주들 의견도 반영하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강성부 대표에 대해서는 "단기 펀드라 중장기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는지 등을 터놓고 얘기할 것"이라며 "과거에도 한차례 제안을 했다가 거절한 전력이 있기 때문에 판단 후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김보미기자 bm0626@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한경 '지속가능 미래 조명' 기후환경언론인상

      오상헌 한국경제신문 산업부장(오른쪽)이 30일 넷제로2050기후재단(이사장 장대식·왼쪽)이 주최한 국제 기후 포럼에서 ‘2025년 기후환경언론인상’을 받았다. 재단은 “지...

    2. 2

      [모십니다] 2025 ESG 경영혁신 포럼

      한경미디어그룹과 한경매거진&북이 11월 11일 ‘2025 ESG 경영혁신 포럼’을 한국경제신문사 18층 다산홀에서 개최합니다. 포럼 주제는 ‘이재명 정부의 기후에너지 정책과 기업의 대...

    3. 3

      '생글생글' 내달부터 우편으로 배송합니다

      한국경제신문은 청소년의 경제 지식을 함양하고 문해력, 생각하고 글 쓰는 힘을 키워주기 위해 청소년 경제 전문지 ‘생글생글’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한경을 구독하는 독자가 추가로 &lsq...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