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D엔진, 수주잔고 2조원 돌파는 시간문제”-하나금투
하나금융투자는 24일 HSD엔진에 대해 올해 1분기말 수주잔고가 5개 분기만에 1조원을 넘어섰고 예전 수준인 2조원을 넘어서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만4000원을 유지했다.

박무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전 세계에 있는 약 3만척의 중고 선박이 모두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으로 교체돼야 하고, 교체되는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다"며 "선박 엔진의 발주 수요와 HSD엔진의 수주잔량은 앞으로 2~3배로 늘어나는 데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금융투자가 제시한 근거는 글로벌 선주사의 최고경영자(CEO)들의 방송 인터뷰를 꼽았다. 그들은 더 이상 해운경기에 대해 말하지 않는 대신 탄소 발자국, 기후변화 등 해운산업의 새로운 변화를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박 연구원은 HSD엔진의 5개 분기 이동평균 선박엔진 공급가격이 오르는 데도 주목했다. 그는 “2016년 1분기 5개 분기 이동평균 선박엔진 공급가격은 300만달러 수준이었지만, 올해 1분기에는 660만달러 수준으로 2배 이상 높아졌다”며 이는 LNG 연료를 사용하는 이중연료 추진엔진의 적용 비율이 높아지면서 엔진 가격의 추세가 상승하고 있다는 걸 뜻한다고 분석했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