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부터 국내에서 비디오아트를 시도한 작가들이 있었고, 그중에 빠지지 않는 이름이 박현기(1942-2000)다.
주로 국내 무대에서 활동한데다 한국적 재료와 정서를 사용해 '토종 비디오아트 선구자'로 불린 박현기는 영상 작업 외에도 조각, 설치, 판화, 퍼포먼스, 회화 등 다양한 매체를 다뤘다.
종로구 사간동 갤러리현대에서 21일 개막하는 박현기 개인전 '아임 낫 어 스톤(I'm Not a Stone)'은 비디오 아티스트라는 수식에 가려진 작가의 방대한 예술세계에 주목한다.
출품작 10점은 1978년부터 1997년까지 박현기의 작품세계를 아우른다.
1978년 서울화랑에서 열린 개인전에서 돌탑 작품을 처음 발표한 이후, 작가는 평생 돌을 주재료로 활용했다.
박현기에게 돌은 태고의 시간과 공간을 포용하는 자연이며, 선조들의 미의식을 간직한 정신적 산물이었다.
동시에 세상을 비추고 투영하는 창이었다.
전시장 바닥에 작은 돌탑 세 개가 자리 잡았다.
옛 마을 어귀에 있던 돌탑처럼 넓적하고 둥그스름한 돌을 어른 허리 높이 정도로 층층이 쌓았다.
박현기는 실제 돌 사이에 핑크빛과 노란빛 인공 돌을 섞어 자연과 인공, 진짜와 가짜, 물질과 비물질, 사물과 사물 사이의 경계와 관계를 탐구했다.
강가의 돌을 옮겨와 전시장 바닥에 펼쳐놓은 '무제'(1983)는 인간과 예술, 자연의 관계를 시적으로 성찰한 작품이다.
전시장에는 외부의 도심 소리가 들리고, 천장에서 돌들 사이로 내려온 마이크를 통해 관람객의 발소리가 울려 퍼진다.
박현기는 홍익대 서양화과에 입학한 이후 건축학과로 전과했다.
졸업 후 생계를 위해 인테리어 사업을 하면서 실험적인 미술 작업을 계속했다.
공간은 늘 그의 연구 대상이었다.
그는 1980년대 중반부터 비디오를 배제하고 벽돌과 나무 등 건축 자재만 사용한 공간 설치 작업에 몰두했다.
1986년 발표한 '무제(ART)'는 목재를 조립해 만든 설치 작품이다.
전시장에는 2m가 넘는 높이의 건축 자재용 나무판으로 만든 세 개의 구조물이 놓여있다.
구조물은 높은 곳에서 바라보면 각각 알파벳 A, R, T 모양이지만, 구조물 사이를 오가며 작품을 대하는 관람객들은 정확한 형태를 파악하기 어렵다.
이밖에 종교적 도상과 포르노그래피 영상을 한 이미지로 조각하듯 결합한 말년 대표작 '만다라'(1997), 'TV 돌탑' 연작 중 높이가 4m에 가까운 거대한 규모의 '무제'(1988) 등이 유족과 미술평론가, 전문가로 구성된 '박현기 에스테이트'의 자문과 감수를 거쳐 재제작됐다.
주요 작품은 작가 사후 최초로 공개된다.
작가의 동료였던 미술평론가 신용덕은 "박현기는 미친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작업에 매진해 생각한 것은 끝내 이루는 사람이었다"라고 돌아보면서 "영상 작업뿐만 아니라 동양적인 정신세계를 담은 설치작업에 대해서도 재조명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1850~1894·사진)은 평생에 걸쳐 남긴 두 편의 걸작으로 지금까지도 사랑받는 작가다. 해적과 숨겨진 보물을 둘러싼 모험 이야기를 그린 <보물섬>(1883), ‘지금 이 순간’이라는 삽입곡으로 유명한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의 원작 소설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의 기이한 사건>(1886)이 그의 대표작이다.어려서부터 건강이 좋지 않던 그는 글을 쓰며 요양하기 위해 유럽, 태평양 섬 등 각지를 돌아다녔다. 1876년에는 프랑스에서 11살 연상 미국인 오즈번 부인을 만나 사랑에 빠졌다. 1880년 오즈번과 결혼한 스티븐슨은 그녀의 아들 로이드와 함께 보물섬 지도를 만들며 놀다가 영감을 얻고 이후 <보물섬>을 출간해 문단의 총아로 떠올랐다. 한쪽 다리를 잃고 어깨에는 앵무새를 얹고 다니는 해적 이미지가 이때 처음 그려졌다.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의 기이한 사건>은 인간 내면을 깊이 탐구한 작품으로 후대 문학과 심리학에 큰 영향을 끼쳤다. 스티븐슨은 미국으로 떠났다가 이후 남태평양 섬나라 사모아에 정착했다. 이곳에 묻힌 그를 두고 현지인들은 ‘이야기꾼’(tusitala)이라며 존경을 표했다.허세민 기자
세계 미술시장 규모 1·3위(2023년 기준)인 미국·영국 미술계가 흔들리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다양성·형평성·포용성(DEI) 원칙 폐기 기조와 브렉시트(유럽연합 탈퇴) 이후 영국의 미술품 세제 개편으로 미술계의 원성이 커지면서다. 양국이 추진하는 자국민 우선주의 정책이 침체한 글로벌 미술시장에 찬물을 끼얹을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트럼프 아트’ 입김 세지는 미국미국 문화 전문매체 하이퍼알러직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워싱턴DC 아메리카미술관(AMA)에서 오는 21일 개막할 예정이던 두 개의 전시가 트럼프 대통령의 반(反)DEI 정책으로 취소됐다. 전시의 주요 후원자인 미국 정부가 지원을 철회한 게 주요 원인이다. AMA 공식 홈페이지의 예정 전시 목록에서도 이 프로그램 관련 정보가 삭제됐다.전시는 ‘Before the Americas’(아메리카 대륙 이전에)란 제목으로 이민과 식민주의, 아프리카 디아스포라를 다룬 작품 40여 점을 선보일 계획이었다. 미국 내 ‘1세대 아프리카계 갤러리’를 설립한 화가 알론조 데이비스, 멕시코계 조각가 엘리자베스 캐틀렛 등의 작품이 포함됐다. 흑인 시나리오 작가 체릴 에드워즈가 전시 기획을 맡았다. 에드워즈는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달 미술관 측에 ‘이 전시가 DEI 프로그램의 일부로 보인다’며 예정됐던 정부 지원을 취소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DEI 시각예술 탄압이자 인종과 카스트(계급)에 기반한 차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같은 미술관에서 동시에 개막할 예정이던 ‘Nature’s Wild’(자연의 야생성)도 돌연 취소됐다. 캐나다 토론토 요크대 교수인 안딜 고
2일 밤부터 3일 오전까지 수도권, 강원, 충북 북부, 경북 북부 등에 시간당 3~5cm의 폭설이 쏟아지는 때가 있겠다. 강원 동해안과 산지에는 시간당 5cm 이상이 쌓일 가능성도 있다. 충남, 호남, 제주에는 시간당 10~20mm의 호우가 예상된다.기상청에 따르면 서쪽에서 접근하는 저기압 탓에 전국의 비와 눈이 한층 거세질 전망이다.3일까지의 예상 강수량은 강원동해안·강원산지·경북동해안 30∼80㎜, 제주 20∼70㎜(제주산지 최대 80㎜ 이상), 강원내륙·충청·호남·영남(경북동해안 제외) 20∼60㎜, 수도권 10∼60㎜, 서해5도 5∼40㎜다.예상 적설량은 강원동해안·강원산지 20∼50㎝(강원산지 최대 70㎝ 이상), 경북북동산지 10∼40㎝, 경기내륙·강원내륙·충북북부·경북북부내륙·경북남서내륙·경북북부동해안·울릉도·독도 5∼20㎝(강원내륙과 충북북부 최대 25㎝ 이상) 등이다.서울·인천·경기서해안·충북중부·충북남부에는 3∼10㎝, 대전·세종·충남·대구·경북중남부내륙·경북남부동해안·울산·경남내륙에는 1∼5㎝, 전북동부에는 1㎝ 안팎 눈이 내려 쌓이겠다.휴일이 끝나는 4일에도 전국에 비나 눈(제주는 비)이 내리겠다. 대부분 지역은 4일 밤 강수가 종료되겠으나 강원산지는 5일까지 눈이 이어질 수 있겠다.현재 강원북부산지에 대설경보가, 강원 평창평지·중부산지·태백·남부산지엔 대설주의보가 각각 발령된 상태다. 이외의 강원 지역과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동쪽 지역, 충북, 경북 북부 지역엔 대설예비특보가 내려져 있다.특히 이번에 내리는 눈은 습기를 많이 머금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