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독일 "AZ 백신 1차 접종자, 2차는 모더나·화이자 맞아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60세 미만 접종 금지도 유지

    독일 백신위원회(STIKO)가 아스트라제네카(AZ)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1차 접종한 이들에게 2차 접종은 다른 백신을 맞으라고 권고했다.

    8일(현지시간) 독일 백신위원회는 AZ 백신 1차 접종자들에게 12주 후 도래하는 2차 접종에서는 메신저 리보핵산(mRNA) 기반의 백신을 맞으라며 이 같이 밝혔다.

    독일에서 승인된 메신저 리보핵산 기반 백신은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 2종 뿐이다. AZ 백신은 '바이러스 벡터'기반 백신이다.

    백신위원회는 60세 미만에 AZ 백신 접종을 금지한 기존 조치도 유지했다.

    앞서 유럽의약품청(EMA)은 AZ 백신과 혈전 사이의 연관성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유럽 각국은 AZ 백신 접종과 연령 제한 등을 두고 혼선을 빚고 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검사받아 괜히 의혹 키워"…트럼프, '건강 이상설' 일축

      "유전자는 매우 중요하다. 나는 매우 좋은 유전자를 갖고 있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끊임없이 제기되는 자신의 건강 이상설을 정면으로 반박했다.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공개한 단독 인터뷰에서 트...

    2. 2

      서학개미 최애 주식인데 어쩌나…테슬라 '암울한 전망' [종목+]

      월가에서 테슬라에 대한 판매 전망이 어두워지고 있다. 투자자들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자율주행 비전에 여전히 기대를 걸고 있지만, 실제 차량 판매는 둔화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1일(현지시간) ...

    3. 3

      영상 올리자 '조회수 5000만' 대박…트럼프 극찬한 女 정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전략 막후 실세로 마고 마틴 백악관 언론보좌관이 주목받고 있다.워싱턴포스트(WP)는 1일(현지시간) 마틴 보좌관이 비밀경호국(SS) 요원만큼 트럼프 대통령을 가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