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추진 전 나무 심어…작년 LH 보상 담당 직원 만나기도
경찰, 부천 역세권 개발 토지주·LH 직원 유착 의혹 내사
경기 부천 도시개발사업을 두고 사업부지 소유주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이 유착했다는 의혹이 일어 경찰이 내사에 나섰다.

부천 원미경찰서는 부천종합운동장 역세권 융·복합 개발사업과 관련해 사업부지 소유주 A씨와 LH 직원 B씨가 유착했다는 의혹을 내사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이 사업은 부천종합운동장 일대 4만9천㎡에 4천100억원을 투입해 지식산업센터 등을 짓는 것으로 2010년 부천시가 구상했으며 2017년부터는 LH가 추진하고 있다.

A씨는 사업부지 중 2만3천㎡가량을 소유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 최근까지 이곳과 주변 소유지에 나무를 심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A씨가 사업 계획을 미리 알고 보상금을 더 받기 위해 나무를 심은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더욱이 A씨가 지난해 LH 보상 담당 직원 B씨를 만났던 정황이 알려지면서 사전에도 접촉한 게 아니냐는 의혹도 일고 있다.

부천시는 2012∼2017년 나무 식재 정황을 파악했지만,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인 사업부지 내 식재 행위는 불법이 아니어서 단속하지 않았다.

LH는 사업 부지를 촬영한 항공사진을 토대로 2017년 이후 식재된 나무에 대해서는 보상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2017년 이전에 식재된 나무는 보상 대상이어서 A씨가 사전에 사업 계획을 알았다면 경찰 수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LH 관계자는 "2017년 이전 사업 부지는 부천시가 관리했기 때문에 밝힐 입장이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B씨가 지난해 A씨를 만난 것은 사업 관련 도로계획과 보상 민원을 논의하기 위함"이라며 "이는 모든 사업 과정에서 이뤄지는 일상적인 만남"이라고 해명했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해당 의혹을 내사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수사 검토 단계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