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지 2m 기본 거리 유지…탐방로는 일방통행으로 운영
전세버스 탑승자 관리 의무화…정부 "단체 여행 자제해달라"
정부 "봄철 축제 개최 가급적 자제해야…전국 유원지 집중점검"
정부는 봄철 야외활동으로 인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전세 버스, 휴게소, 관광지 등에 대한 방역 관리 강화에 나선다.

봄철 지역 축제 개최와 참석은 가급적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오는 27일부터 내달 30일까지를 방역 집중관리 기간으로 정하고 전국의 주요 자연공원, 휴양림, 사찰, 놀이공원, 유원지, 지역축제장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하는 내용의 '봄철 나들이 특별방역대책'을 마련했다고 26일 밝혔다.

자연공원 등 관광지에서는 2m(최소 1m 이상)의 기본 거리를 유지토록 하고 주요 탐방로는 일방통행으로 운영한다.

휴양림, 수목원 등에 있는 숙박시설은 사전 예약제를 시행하며, 케이블카는 정원의 50% 이내로 탑승 인원을 제한하도록 권고해 밀집도를 낮춘다.

지역 축제는 가급적 개최를 자제하고 불가피하게 개최할 때는 각 지자체에서 방역 전담 인력을 배치해 철저히 방역 관리를 하도록 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많은 사람이 전국에서 오는 지역축제는 감염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킬 수 있어 더욱 주의를 필요로 한다"며 "지역축제를 개최하거나 참석하는 일은 가급적 자제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현재 서울시는 개최 예정이었던 행사 23개 중 서울대공원 벚꽃·장미원 축제, 서래섬 꽃축제 등 17개 행사를 취소했다.

중랑구 서울 장미축제, 여의도 봄꽃 축제, 양재천 벚꽃 축제, 석촌호수 벚꽃 축제 등은 인원수를 최소화하거나 비대면 형태로 개최될 예정이다.

정부 "봄철 축제 개최 가급적 자제해야…전국 유원지 집중점검"
여행 중 이용하는 단체관광 목적의 전세 버스나 휴게소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 관리도 강화된다.

QR코드 등을 통해 전세 버스 탑승객 명단을 의무적으로 관리하고 운전기사 등이 방역관리자로서 차량 내 방역 수칙이 잘 지켜지는지 확인하도록 했다.

전세 버스에서 춤·노래 행위는 관련 법령에 따라 엄정 조치한다.

휴게소 내 식당·카페에서는 테이블에 투명가림판이 설치되고 출입명부 작성이 의무화된다.

정부는 고속도로·국도와 국공립 공원 인근에 있는 음식점, 카페, 유흥시설 등의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 관리도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한 단체 여행을 자제하고 가족 등 소규모 인원과 함께 가는 당일 여행을 해달라고 권고했다.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단체나 장거리 여행은 자제하고 사람이 많이 모이는 지역은 피하기를 당부한다"며 "여행사 등을 통한 단체여행의 경우에도 방역관리자를 반드시 둬야 하며 방역관리자의 지도에 따라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 달라"고 말했다.

정부 "봄철 축제 개최 가급적 자제해야…전국 유원지 집중점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