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구마사` 중국풍 논란에 발칵…작가 조선족 루머까지
중국 브랜드 PPL 논란에 이어 SBS TV 새 월화극 `조선구마사`가 역사 왜곡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 22일 첫 방송된 `조선구마사`가 방영 이후 시청자들의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태종(감우성 분)이 무고한 백성을 학살한 것으로 묘사하고, 술집을 중국풍으로 꾸미고 월병, 피단 등 중국 음식을 내오는 장면 등이 문제가 됐다.

`조선구마사` 작가 박계옥 작가는 전작 tvN 드라마 `철인왕후`에서도 역사 왜곡 논란으로 비판받은 바 있다. 이번 논란과 맞물려 박 작가의 조선족 루머까지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리틀 차이나`라는 작품을 집필하다 무산된 것, 다수 작품에 조선족이 등장한 것 등에 따른 의혹이다. 이에 대해 `조선구마사` 측은 "박계옥 작가는 조선족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또 역사왜곡 논란과 관련해 제작진은 "충녕대군(장동윤 분)이 중국 국경까지 먼 거리를 이동해 서역 무당을 데려와야 했던 상황을 강조하기 위해 `의주 근방(명나라 국경)`이라는 장소를 정했다"며 "한양과 멀리 떨어진 변방에 있는 인물들의 위치를 설명하기 위한 설정이었다"고 설명했다.

제작진의 해명에도 시청자들의 비판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23일 청와대 국민 게시판에는 `역사왜곡 동북공정 드라마 조선구마사의 즉각 방영중지를 요청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 글이 올라왔다.

이는 반중 감정이 거세진 최근 환경에서 일부 드라마들의 중국 브랜드 PPL이 잇따른 영향으로 풀이된다.

논란이 계속되자 `조선구마사` 제작을 지원하거나 광고를 건 브랜드들이 손절에 나서는 분위기다.

한경닷컴 보도에 따르면 제작지원 브랜드인 호관원은 제작사 측에 광고 중지 요청을 했다. 이 외에도 횟집 프랜차이즈 탐나종합어시장, LG생활건강 등이 광고를 취소하거나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tvN 화면 캡처)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