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글을 못 올린 점 고개 숙여 깊이 사과말씀 올립니다. 우선 지난 칼럼 문제 정답을 말씀드립니다. 문제 정답은 <입구> 입니다.




인생은 Dash(‘-’) 라고 한다. 즉 인생이란 B(Birth:탄생)에서 시작해서 D(Death: 죽음)로 끝나는데 그 사이에 즉 ‘-’ 라는 빈 공간이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보통 사람들은 이것을 그냥 있는 그대로 나두고 보고 있지만 성공하는 이들은 ‘-’ 를 있는 그래도 보지 않고 이곳에서 자신만의 성공 코드를 읽어낸다. 그들이 찾아낸 성공코드는 과연 무엇일까? 그렇다고 뭐 대단한 발견 같은 건 아니다. 바로 B -> (C) -> D 즉 C가 숨어 있음을 알아차린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평생 자신의 자산으로 가꾸어 간다.




그렇다면 여기서 C는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바로 Change(변화)다. 그들은 자신 인생에도 C 즉 Change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것을 나름대로 해석해가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러면 변화란 무엇일까? 단순하게 말해 변화란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들기 위한 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성공하는 이들은 이 변화 즉 Change에서 남다른 작업을 해낸다. Change에서 <g>를 <c>로 바꿔가는 <의도적인 도발>을 한다는 것이다.




필자는 성공은 하나의 의도적인 도발이라는 생각을 자주한다. 바로 이들은 이 도발로 Change에서 Chance를 창출해낸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이들은 자신의 인생 반전을 도모해간다. 그래서 인생은 <반전 드라마>나 같은 일이다. 뒤집기 한 판이 말미에 숨어 있는 재미가 게임이나 다름없다.




사람들은 묘한(?) 법칙에 의해 살아가는 게 일쑤다. 바로 <관성의 법칙>에 지배를 받는다. 이런 탓에 보통 실패하는 이들은 <하던 대로> <평소대로> <있는 대로> 하기를 원한다. 이렇게 하는 건 편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수많은 자기계발 책을 읽어도 도통 생활에 변화가 생기지 않는 것은 바로 머릿속에 있는 기본적인 상식(성공의 법칙)들을 스스로 실천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 작은 실천들이 바로 인생반전을 만들어 내고, 지금보다 나은 삶을 잉태하는데도 실패하는 사람들은 단지 실천에 인색하다는 것이다.




잠시 이 대목에서 생각을 해보자. 당신은 진정 당신 인생에서 반전 같은 것을 생각하고 있는가? 아니면 오늘도 어제처럼 <관성호>를 타고 살아가길 원하는가? 아마 당신은 이런 생각을 할지도 모르겠다. 인생의 반전이라고…. 웃기마….직장인인 나에게 뭐 그런 일이 있을 수 있을까? 그런데 이건 아주 웃기는 발상이고 바보같은 싸(4)가지 없는 생각이다. 인생의 반전이란 게 엄청난 일을 해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인생의 반전은 무엇일까?




인생의 반전이란 현재 당신이 생각하고 있는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작업이다. 인생의 반전은 지금까지 인생의 포로로 이끌려 살아 온 당신이 <포로>라는 글자에서 <포>에 관심을 갖고 여기서 <ㅣ> 를 지워서 <프>자를 만드는 일이다. 그렇게 되면 당신은 <인생의 포로> 에서 벗어나 <인생의 프로>가 되는 것이다. 이를 단적으로 쉽게 설명하면 돈을 많이 번다는 것보다는 인생에서 더 많은 선택을 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을 늘리는 신나는 일이다. 또 이 일은 당신 인생에서 <턴 어라운드> 찾기나 다름없다. 다시 말해 당신을 이 세상의 <중심>이고 <문(gate)>으로 새롭게 정의를 내리고 그것을 나름대로 설정하는 일이다. 이 얼마나 신나는 일인가? 그런데 그건 하나의 조건이 있다. 지금 당신의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일이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낚시꾼이 낚시를 하고 있었다. 낚시꾼은 오른손에 낚싯대를 들고 왼손에는 30센티 미터짜리 자를 들고 있었다. 낚시꾼은 고기를 잡을 때마다 왼손에 들고 있던 자로 물고기 길이를 재보았다. 고기가 자의 길이보다 크면 버리고 작으면 그릇에 담았다. 곁에서 이를 지켜보던 사람이 이상하게 여겨 왜 그러느냐고 묻자 낚시꾼은 “우리 집 프라이팬은 지름이 30센티미터입니다. 프라이팬보다 더 큰 것은 볶아먹을 수 없어서요.” 라고 대답했다. 과연 그럴까? 아니다. 아무리 큰 고기라도 잘라서 요리를 하면 된다.




당신을 <30센티미터의 사람> 으로 만드는 것은 내 생각일 뿐이다. “나는 이정도의 사람 일거야” 라고 하는 생각! 당신은 그것을 무너뜨려야 한다. 그 누구도 당신의 허락 없이는 당신의 꿈의 크기를 제한할 수 없고,당신의 꿈은 누구도, 빼앗을 수도 없기 때문이다.




One Life to Live! 인생은 딱 한번 뿐이다. ‘번영공식’ 이란 게 있다. 바로 < 5년 전 < 현재 < 5년 후 > 이다. 당신이 생각을 바꿔 당신을 바꾸면 지금보다 나은 생활을 할 수 있다. 즉 번영공식을 풀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문제 풀이는 지금 당신이 생각하고 있는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일에서 비롯된다. 다시 말하지만 오늘도 어제처럼 꿋꿋하게만 살아 갈 생각인가? 아님 당신은 인생을 바꾸고 싶은가? 당신이 남은 인생을 뒤집으려면 그 무엇인가 당신이 생각하고 있는 것에 대해도 과감히 들이대야 한다.




이런 의도적인 도발이 없이는 그 어느 것도 얻을 수 없다. 왜냐하면 인생에서 성공은 절대 스스로 다가와 키스를 하는 법이 없기 때문이다. 성공 인생은 움직이는 것이고, 스스로 준비하는 자가 혼자서 먹은 프리미엄이다. 말하자면 승자독식(勝者獨食) 즉 “The Winner Takes It All!” 인 게임이다. ‘인생’ 이란 게임에서는 승리를 한 자만이 모든 것을 얻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라. 어느새 가을이다. Come October!!!
ⓒ이내화 28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