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 현수막 게시 기초의회 늘어…반대여론 확산 위한 연대 움직임도
이르면 오는 7∼8월 찬반 투표…"통합 당위성 알리는 간담회 지속 개최"
속도 내는 대구·경북 통합 추진에 경북 북부권은 반발 확산
대구시와 경북도가 행정 통합 추진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안동 등 경북 북부지역 주민·정치권에서 반대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통합에 부정적인 내용의 현수막을 내거는 기초의회가 늘고 있고 지역 정치권과 시민 등이 연대해 통합 반대 여론을 형성하려는 움직임도 있다.

13일 안동시 등에 따르면 지난 10일 안동시의회는 제244회 임시회에서 '대구·경북 행정통합 추진 중단 제4차 촉구건의안'을 채택했다.

안동시의회는 행정통합 반대 목소리를 높이기 위해 작년 10월부터 계속해서 촉구건의안을 채택하고 있다.

특히 시의원들은 이번 건의안을 직접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를 찾아가 전달할 계획이다.

이뿐만 아니라 시의회는 청사에 행정통합 반대 현수막을 내걸고 지난달 9일부터 지금까지 의원들이 번갈아 가며 릴레이 시위에 나서고 있다.

또 여론전에 나서기 위해 조만간 시민, 지역 유관기관 관계자 등을 상대로 한 간담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경북 안동·예천을 지역구로 둔 국민의힘 김형동 국회의원도 지난 11일 "대구·경북 시·도 통합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호석 안동시의회 의장은 "대구시와 경북도가 사전에 시·도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은 채 행정통합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코로나19로 생활이 어려운 시민들은 관심이 없는데도 보여주기식 절차만 밟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안동·예천에 많은 예산을 들여 경북도청 신도시를 조성한 지 5년이 지났지만, 활성화는 더디다"며 "이를 해결할 뚜렷한 대책 없이 대구가 중심이 될 통합을 추진하면 지역 발전은 뒷전으로 밀려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북부권 다른 지역에서도 행정통합을 반대하는 의견이 확산하고 있다.

안동시의회에 이어 영양군의회도 지난 2∼3일 6개 읍·면 8곳에 반대 현수막을 내걸었다.

예천, 영주 등에서는 주민, 시민단체 등이 통합에 부정적인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

예천군 한 주민은 "면적이 넓어진다고 지역이 마냥 발전하는 게 아니지 않느냐"며 "통합을 하면 지역별로 어떤 이익이 있는지, 부정적인 문제를 해결할 방안은 무엇인지를 주민에게 꼼꼼히 알리는 게 우선이다"고 전했다.

지난 9일 경북도청 동락관에서 열린 대구·경북 행정통합 북부권 토론회에서도 일부 참석자들은 "시·도민 중심 상향식이 아닌 하향식 통합 추진은 많은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 "통합만으로는 수도권 집중을 막을 수 없다"는 등 우려를 표했다.

속도 내는 대구·경북 통합 추진에 경북 북부권은 반발 확산
한편 대구·경북 행정통합 공론화 위원회는 지난 4일 대구권을 시작으로 경북 동부·서부·북부권을 순회하는 권역별 토론회를 마무리했다.

이어 시·도민 500명을 선발해 통합에 대한 숙의 토론조사 등을 실시한 뒤 오는 4월 말까지 행정통합 기본계획안을 작성할 예정이다.

이후 행정안전부에 건의해 오는 7∼8월 통합 찬반 주민투표를 할 계획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통합에 반대하는 목소리는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공론화 위원회와 별도로 시·도에서도 통합 당위성을 알리는 지역별 간담회를 지속해서 열 계획이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