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필락시스 반응자 2차 접종 안하기로…항공승무원도 2분기 접종
2분기 세부 접종계획 다음 주 월요일 발표
요양병원 65세이상 이달 AZ백신 접종…1-2차 접종간격 8∼12주
정부가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만 65세 이상 고령자에게도 접종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당장 이달부터 요양병원·요양시설의 종사자 및 입원·입소자 가운데 만 65세 이상인 37만6천명이 이 백신을 맞게 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11일 이 같은 내용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후속 접종계획을 발표했다.

추진단은 전날 '제6차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 시행 계획을 확정했다.

◇ AZ백신, 고령층에서 예방 효과…화이자 백신과 유사한 수준
전문위는 영국과 스코틀랜드에서 수행된 고령층 대상 평가를 검토한 결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코로나19 확진자의 입원과 중증 진행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결론 짓고 만 65세 이상에게도 백신의 사용을 권고했다.

영국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70세 이상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을 받고 28∼34일 뒤 60% 이상, 35일 이후 73%의 예방효과가 있었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1차 접종 28∼34일 뒤 예방효과가 61%로 도출됐는데 이와 비슷한 수준인 셈이다.

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을 받고 코로나19에 걸렸을 때 70대 이상의 입원위험은 37%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코틀랜드에서 수행한 연구 결과에서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 28∼34일 뒤 입원 예방 효과가 최대 94%로 나타났다.

화이자 백신의 예방 효과(최대 85%)보다 높다.

다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간격이 최장 12주인 만큼 아직 2차 접종 후의 효과와 사망 위험률 분석 결과는 나오지 않았다.

추진단은 이번 심의 결과에 따라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만 65세 이상 입원·입소자와 종사자 약 37만6천명에 대해서도 이달 중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추진단은 당초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입원·입소자와 종사자 전원에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려고 했지만, 임상시험 자료 부족 문제로 백신 효과 논란이 불거지자 만 65세 이상에 대한 접종을 일단 보류했다.

만 65세 미만은 지난달 26일부터 접종을 받고 있다.

추진단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공급 상황과 효과를 고려해 2차 접종 예약일 기준을 현행 8주에서 10주로 변경했다.

1차 접종을 마치면 10주가 지나는 시점에 2차 접종 예약을 하고, 개인 사정에 따라 앞으로 2주 또는 뒤로 2주까지 접종 시기를 조정하면 된다.

즉 1차 접종 후 8∼12주 사이에 2차 접종을 받으면 된다.

기존에는 8주가 되는 시점에 2차 예약을 잡게 돼 있었다.

지난달 10일 세계보건기구(WHO) 전문가전략자문그룹(SAGE)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 간격이 길수록 효과가 높아진다고 밝힌 바 있는데 이를 반영한 것이다.
요양병원 65세이상 이달 AZ백신 접종…1-2차 접종간격 8∼12주
◇ 1차 접종 뒤 감염자는 격리해제 뒤 접종 가능
예방접종전문위는 전날 회의에서 1차 접종 뒤 코로나19 확진된 사람과 중증 전신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를 나타낸 사람에 대한 2차 접종 실시기준도 심의했다.

1차 접종 뒤 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에 대해서는 2차 접종을 하되 격리해제 뒤 시행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만일 확진자가 수동 항체치료를 받았다면 치료 뒤 최소 90일 이후 접종을 하고, 이외에는 백신별 접종 권장 간격에 맞춰 접종하는 것을 권고했다.

아울러 전문위는 회복 후 접종은 개인의 건강 상태를 고려해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1차 접종자 중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있는 사람은 2차 접종을 시행하지 않기로 했다.

다른 플랫폼 백신으로 교차 접종을 하면 효과가 있다는 근거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이다.

예방접종전문위는 이와 함께 해외유입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직업 특성상 해외 출입이 잦지만 자가격리 예외를 적용받는 항공 승무원을 2분기 예방접종 대상에 새로 포함했다.

국내 항공사 소속 국제선 여객기 승무원 등 2만여명이 접종 대상이다.

한편 추진단은 '2분기 예방접종 계획'을 내주 월요일인 15일 발표한다.
요양병원 65세이상 이달 AZ백신 접종…1-2차 접종간격 8∼12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