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구박물관, 정월 대보름 체험 꾸러미 배포
국립중앙도서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과 ISNI 업무협약
전국어린이청소년도서관서비스협의회 정기총회 및 세미나

▲ 국립부여박물관과 중국 뤄양박물관은 2021~2022년 '한중 문화교류의 해'를 맞아 디지털 국제교류전시를 23일 개막한다고 밝혔다.

[문화소식] 국립부여박물관, 뤄양박물관과 디지털 교류전시
이번 전시는 가상현실(VR) 전시를 상대 기관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국립부여박물관은 '하늘에 올리는 염원-치미(鴟尾, 장식기와)', '백제 능산리 1호, 동하총(東下塚)'을 소개하고, 뤄양박물관은 '허뤄문명', '뤄양 당삼채', '석각 예술전', '실크로드 유물전', '모란 소재 유물전'을 전시한다.

▲ 국립대구박물관은 정월 대보름을 맞아 26일부터 27일까지 박물관 중앙광장에서 체험 꾸러미를 나눠주는 행사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문화소식] 국립부여박물관, 뤄양박물관과 디지털 교류전시
체험 꾸러미는 조롱박 꾸미기, 부럼 깨기, 복조리 종이접기, 가오리연 만들기, 까치두루마기 그립톡(스마트폰용 손잡이)으로 구성돼 있다.

꾸러미는 26일 300개, 27일 400개가 제공되며, 가족당 1개씩 받을 수 있다.

▲ 국립중앙도서관과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은 23일 국제표준 식별체계인 국제표준이름식별자(ISNI)와 국가연구자 정보를 연계·공유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문화소식] 국립부여박물관, 뤄양박물관과 디지털 교류전시
ISNI(International Standard Name Identifier)는 연구자, 작가, 제작자, 실연자 등 창작 활동 관련 개인 및 단체에 부여하는 16자리 식별번호다.

이 번호를 사용하면 검색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한국저작권위원회, 영화진흥위원회 등 국내 14개 기관이 참여한 ISNI-KOREA 컨소시엄과 ISNI 누리집(https://www.nl.go.kr/isni)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은 이번 협약으로 ISNI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15번째 기관이 됐다.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23일 오후 2시 도서관 강당에서 '2021년 전국어린이청소년도서관서비스협의회 정기총회 및 세미나'를 온라인 생중계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문화소식] 국립부여박물관, 뤄양박물관과 디지털 교류전시
이번 행사에는 전국 공공도서관 사서, 도서관 관계자 등 500여 명이 참여해 실무분과 활동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서관 서비스 변화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2006년 발족한 전국어린이청소년도서관서비스협의회는 지난해 말 기준 634개 도서관이 참여하고 있으며, 어린이·청소년 도서관 서비스 향상을 위한 최신 정보 공유 및 회원들 간 상호협력을 도모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