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에 꽂힌 GS, 바이오 스타트업 키운다
GS가 그룹 창립 이후 처음으로 바이오 분야 등 신사업을 함께 추진할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에 나선다. 친환경을 앞세운 새로운 비즈니스를 적극 발굴해야 한다는 허태수 회장(사진)의 강력한 의지에 따른 것이다.

GS는 오는 3월 7일까지 ‘더 지에스 챌린지’ 프로그램에 참여할 바이오 분야 스타트업을 모집한다고 31일 발표했다. 더 지에스 챌린지는 GS와 신사업 추진을 위해 공동으로 협력할 수 있는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GS가 그룹 차원에서 전사적으로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에 나선 건 이번이 처음이다.

프로그램의 주제는 ‘바이오 기술로 만드는 새로운 생활·깨끗한 환경·건강한 미래’다. 모집 분야는 바이오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방식의 친환경 소재 생산 및 활용 △폐기물·오염물질 정화 및 재활용 △질병진단·건강관리 제품 및 솔루션 등이다.

선발된 스타트업은 사업화 검증(PoC)과 바이오 산업·기술 전문가의 전담 멘토링 등을 받는다. 그룹과의 전략적 협업 및 네트워크 활용 기회를 제공받을 뿐 아니라 GS칼텍스의 연구 인프라도 활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그룹과 공동으로 투자 유치에 참여할 수 있다. GS 관계자는 “이번에 선발된 스타트업에는 전사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프로그램 도입은 신사업 발굴에 매진해 달라는 허 회장의 강력한 주문에 따라 이뤄졌다. 허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디지털 역량 강화와 친환경 경영으로 신사업 발굴에 매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지난해 미국 실리콘밸리에 벤처투자법인 GS퓨처스를 설립한 GS는 올해 국내 스타트업과 협력해 신사업 발굴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GS 관계자는 “올해는 국내 스타트업, 벤처 캐피털 등과 협력해 혁신기업의 산실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