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미국인 3명 중 2명 "트럼프, 폭력 사태에 책임 있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응답자 56% "퇴임 전에 물러나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P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P
    미국인 3명중 2명은 의회 폭력 사태와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C뉴스와 여론조사기관 입소스가 지난 8∼9일 성인 570명을 대상으로 조사(표본오차 ±4.7%포인트)해 10일(현지시간)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67%가 의사당 폭력 사태에 트럼프 대통령이 상당한 책임이 있다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퇴임 전에 물러나야 한다고 응답자는 56%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물러나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는 43%였고, 이들 중 54%는 트럼프 대통령이 잘못한 게 없다고 응답했다. 45%는 트럼프 대통령이 잘못했다고 보지만 곧 퇴임하기에 퇴진을 위해 노력할 가치가 없다고 답했다.

    지지층별로 보면 민주당 지지층의 94%와 무당층의 58%가 트럼프 대통령의 조기 퇴임을 지지했다. 반면 공화당 지지층의 61%는 트럼프 대통령이 잘못한 게 없다고 답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조 바이든 당선인에 대한 의회의 최종 인증 절차가 진행되던 지난 6일 인근에서 열린 지지층 집회에 참석해 "힘을 보여줘야 한다"며 의사당으로 향하라고 시위대를 부추겼다. 이어 의사당에서는 5명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미 역사상 최악의 의회 난입 폭력 사태가 발생했다.

    민주당은 수정헌법 25조를 발동해 트럼프 대통령의 직무를 중단시켜야 한다고 압박하면서 탄핵 절차를 밟는 등의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이달 17일 또 무장 궐기"…美 폭력사태 재연되나 [조재길의 월스트리트나우]

      월요일 아침입니다. 지난주 뉴욕 증시를 정리하고, 금주 주요 이벤트를 짚어보겠습니다.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9000만 명을 넘었습니다. 인구가 많은 북반구에 겨울이 닥치면서 약...

    2. 2

      트럼프 탄핵안 美하원서 주중 표결할 듯…상원이 '관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이르면 12일(현지시간) 하원에서 표결될 것으로 보인다.제임스 클라이번 민주당 하원 원내총무는 미국 시간으로 10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탄핵소추안 표결 일정을 묻는 질문에 ...

    3. 3

      신상 털리는 워싱턴 시위자들…뒤늦게 "잘못했다" 읍소

      미국 워싱턴DC 의회 의사당 난입 시위에 대한 여론이 악화되고 참가자들의 신원이 SNS를 통해 속속 알려지자 뒤늦게 "잘못했다"며 읍소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지난 6일 의회 의사당에 난입해 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