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 2021 신용점수제 시행] 카카오페이 ATM 출금 수수료…25일부터 건당 1300원으로 인상
새해에는 카카오페이카드로 모든 편의점의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서 돈을 찾을 수 있지만 출금 수수료는 1건당 1300원으로 세 배 가까이 오른다. 수수료를 낮게 유지하면서 일반 시중은행과의 출혈 경쟁을 지속하기 어렵다는 게 카카오페이의 판단이다. 반면 시중은행은 ATM 수수료 무료를 확대하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페이카드를 이용한 편의점 ATM 출금 수수료를 오는 25일부터 500원에서 1300원으로 인상한다고 공지했다. 대신 카카오페이카드 제휴처를 세븐일레븐에서 모든 편의점 ATM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편의점에서 돈을 찾으려는 회원 수요가 많아 세븐일레븐(롯데 ATM)에만 제공했던 출금서비스를 다른 제휴처로 확장하면서 제반 비용이 늘어나 수수료를 올리게 됐다”고 말했다.

카카오페이와 토스는 편의점 ATM에 카카오페이카드나 토스머니카드를 넣으면 은행 계좌 현금을 인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드가 있다면 꼭 현장에서 카드를 지니고 있지 않더라도 카카오페이 앱이나 토스 앱에서 ‘ATM 출금’ 탭을 눌러 인증번호만 입력하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편의점·지하철역 ATM 수수료는 1000~1300원가량이다. 최근 들어서는 오프라인 지점을 줄이는 일반 시중은행들이 편의점·지하철역 ATM 수수료를 무료화하고 있다. CU에서는 카카오뱅크와 하나은행, GS25는 국민·신한·우리·SC제일·카카오뱅크·케이뱅크, 세븐일레븐은 국민·씨티·제주은행, 카카오뱅크, 롯데카드 사용자에 한해 무료로 ATM에서 출금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가 1300원의 수수료를 부과하는 것을 두고 ‘역주행한다’는 비판도 나온다. 카카오페이가 이용자를 늘리기 위해 수수료를 낮게 유지했다가 플랫폼이 안착하자 과거 은행 수준까지 높였다는 얘기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