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의 평소 모습이 한 익명 게시판 커뮤니티에 올라와 눈길을 끌고 있다.

직장별로 가입이 가능한 이 게시판은 검찰청 소속 직원임을 인증한 이들만 글쓰기와 보기가 가능하다.

대검찰청에 재직 중인것으로 추정되는 A 씨는 윤 총장에 대해 본인이 지켜본 보습과 주위에서 들은 말 등을 섞어 평소 일반인들이 알 수 없는 그의 일상을 전했다.

A 씨는 "윤석열 총장은 같이 근무한 8급 수사관, 청소하시는 같은 층 여사님을 진심으로 다 챙긴다"면서 "야구선수 박찬호 같이 말하는 거 좋아하고 정이 많은 스타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장관급 공직자인데 메신저로 쪽지를 보내면 읽자마자 답장을 해준다"면서 "그날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의해) 징계 당하고 퇴근하는 날도 한 막내 수사관이 미친 척하고 메세지를 보냈다가 답장이 왔다더라"라고 했다.

그러면서 "좌천됐을 때 대구랑 대전에서 저녁에 구내식당에서 혼자 밥 먹고 야근하던 모습에 직원들이 반했다"면서 "정권에 찍혀서 좌천됐을때 일반 형사사건 붙들고 혼자 밤새가면서 일하던 모습을 봤다는 증언이 계속 나왔다"고 공개했다.

A 씨는 "이 당시에 대구고검에서 행사 사진 올린 거 보면 윤 총장 진짜 불쌍하다"면서 "그러면서 행사는 또 다 참석해서 지역 탐방 이런 사진을 봐도 다 저 뒤 멀리 간부들과 떨어져 혼자 서 있었다"고 했다.

이어 "이 당시는 윤 총장이 정권에 찍힌 사람이라 가까이 하기 힘들었다. 나 같았으면 행사에 안나갔을 것이다"라는 말을 덧붙이기도 했다.

A 씨는 친 정권 검찰개혁 검사들의 평판에 대해서도 폭로했다.

그는 "착하고 인성 바르고 하위직한테 잘할 것 같죠? (검사들이) 안 따르는 이유가 다 있다"고 저격하며 "언론에서 띄워주는 여검사 방에 여직원이 일년새 다섯번이나 바뀌고 나중에 다 안가려고 해서 제비뽑기를 하는 일도 있었다"고 말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31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지하주차장으로 들어가는 차 안에 눈을 감은 채 앉아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31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지하주차장으로 들어가는 차 안에 눈을 감은 채 앉아 있다. (사진=연합뉴스)
A 씨는 조국 수사에 대해서 "수사팀이 알아서 다 하고 총장은 보고하면 큰 결정만 했다"면서 "윤 총장은 이래라저래라 사소한 지시를 안한다. 그래서 '10초 보고'라는 말도 있었다. 보고 하러 간 부과장이 10초 보고하면 '어 그래 알았어' '어 그래 알았어' '오케이' 이런 일이 많다"고 전했다.

이어 검찰 내에서 검사들이 한동훈을 천재라고 부른다는 일화도 전했다. 한동훈 검사장에 대해서는 "수사는 잘하는데 머리를 조아리지 않고 술도 못하니 윗 사람들이 버거워한다"고 주장했다.

A 씨는 윤 총장이 평소 "여러분의 정의로운 마음 지켜주겠다"는 말을 자주 한다고도 전했다.

언론에서 주목하는 한 여검사에 대해서는 "휴직을 자주해서 지금도 휴직 중인데 페이스북을 자주 한다"면서 "이명박 정권 때 국비유학 받아서 뉴욕대 가서 뉴욕주 변호사 자격증 땄다. 전 정권 욕하면서 빼먹을 건 다 빼먹는다"고 비판했다.

해당 여검사가 천안에 발령 났을 당시의 일화도 전했다.

"관사 도배 맘에 안든다고 총무과에 도배해달라 했는데, 한 지 일년 됐다고 못해준다고 하니 자기 돈으로 도배 직접했다. 생각해봐 2년마다 전국 돌아다니는데 그 관사를 내집도 아닌데 도배를 왜 하니. 문제는 2년 뒤에 나올 때 그 도배 자기 돈으로 한 거라고 다 뜯어 버렸대. 레전드 썰이지. 뉴욕주 변호사라는 거에 딱 답 나오지 않냐. 국민세금으로 가서. 밑에 직원들 하대하고 피의자한테 친절편지 모으기로 소문 났어."

서울대 게시판 스누라이프에도 공유된 이 글에는 "박범계 이용구는 자기들 유리할 때는 형형 거리더니 자기랑 다른 길 간다고 생각하니까 '자세 똑바로 앉으라'고 망신 주지를 않나, 징계위서 말도 안되는 사유로 처벌하려고 하지를 않나", "휴직했다는 거 보니 저격당한 여검사는 진모 검사 아닌가. 진 검사 연말에 휴직하는 걸로 유명하다"는 추측성 댓글이 달렸다.

아울러 "생각해보면 웃긴 게 '다스의 실소유주는 이명박이다'라고 발표한 게 한동훈이다. 그때는 정의로운 검사고 이젠 적폐인가", "이 모든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이 기수 다 파괴해 가면서 윤석열을 임명한데서 비롯됐다"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

윤 총장은 앞서 2013년 10월 국가정보원 정치·대선개입 수사팀장 시절 정직 1개월을 받았으며2014년부터 3년 가까이 지방을 떠돌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팀장으로 발탁돼 수사 일선에 복귀했다.

“저는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는 윤 총장의 발언도 두고두고 회자됐다.

그로부터 7년 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윤 총장에게 정직 2개월 징계를 내리려 했으나 행정법원이 이에 대한 윤 총장 측의 정지 요청을 인용하며 무산됐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