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다음주 4·7 재보궐선거 공천관리위원회를 띄우며 본격적인 선거 준비에 착수한다.

재보선 공관위는 오는 21일 비대위 의결을 거쳐 정식 발족한다.

충청권 최다선인 정진석 위원장에 '초선 스타' 윤희숙 의원이 합류할 예정이다.

이번 공관위 구성에는 실용을 강조하는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의중이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위원장에 김황식 전 국무총리 등 '외부 명망가'를 영입하는 방안도 한때 검토됐으나, 공천 대상이 제한적이고 조직관리가 중요한 재보선의 특성을 고려해 중량감 있는 당내 인사를 기용하는 방향으로 선회했다는 후문이다.

전략공천이나 외부영입 등 내부 반발을 부를 수 있는 방안이 지속적으로 거론되는 상황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필요에 따라 당내 잡음을 빠르게 제압하고 유연하게 대응해나가려면 '제식구'가 낫다는 것이다.

공관위 띄우고 부동산대책 짜고…野, 재보선 준비 속도
당 관계자는 18일 "한마디로 실속형 공관위"라며 "당을 잘 알면서도 중립·객관적인 인사로 신속한 의사결정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장 판도를 좌우할 부동산 공약 성안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김 위원장의 요청에 따라 당 차원의 부동산 종합대책을 준비해온 김희국 의원은 연내 1차 보고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차관 출신의 김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어느 분이든 후보가 결정되면 즉시 공약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관위 띄우고 부동산대책 짜고…野, 재보선 준비 속도
'시장이 원하는 주택을 충분히 공급한다'는 기본 원칙 아래 ▲ 재개발·재건축 용적률 상향 ▲ 민간 임대시장 활성화 ▲ 공시지가 상향폭 관리·보완 등 방안을 검토 중이다.

특히 안전진단 제도가 재개발·재건축 기준으로 변질해 민간의 공급 흐름을 방해하고, 분양가 상한제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분양가 관리지침 등은 오히려 '로또 아파트'를 양산하고 있다며 주거권을 침해하는 정책 실패 사례에 포함한다는 방침이다.

김 의원은 "'월세→전세→좁은 집→넓은 집'의 4단계 주거 사다리는 전국민의 열망"이라며 "평생 전월세에 만족하라는 것은 인간의 본성에 반하는 몹시 나쁜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