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  신상진 위원 등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상반기 전 국민 코로나19 백신접종 완료 등 5개 사항을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 신상진 위원 등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상반기 전 국민 코로나19 백신접종 완료 등 5개 사항을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보수야권은 14일 정부의 지지부진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를 질타하고, 범정부 차원의 노력을 촉구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미국, 영국 등은 이미 접종이 시작됐는데 우리는 왜 백신 구입도 제대로 되고 있지 않느냐"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표명을 촉구했다.

지금이라도 백신을 여유있게 확보한 국가와 외교적 협조 등을 통해 백신 확보에 국력을 집중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다른 나라들은 접종을 벌써 시작하는데, 내년2월이나 3월이라도 되면 다행이겠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민의힘 코로나19 대책특별위원회와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모두 내년 상반기 접종이 완료될 수 있도록 '범정부백신구매단'을 즉각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지금의 3차 대유행은 정부가 그동안 의료현장의 의견과 야당의 제안을 철저하게 무시한 결과라는 점을 명확히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에 △범정부백신구매단 즉각 구성 △친문 전문가가 아닌 의료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민관합동 총괄 컨트롤 타워 구성 △병상 확보를 위한 긴급 대책과 의료기관 지원책으로 병상확보비 등 특단의 대책 마련 △신속진단 대량선별검사 조속 시행 △의료인력 확보를 위해 의사 국가고시 문제 해결 등을 요구했다.

특위는 "이제라도 백신 확보 실패에 대해 국민들에게 용서를 구해야 한다. 국가적인 총력을 기울여 내년 1월부터라도 접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전력투구하라"고 촉구했다.

또 신상진 특위 위원장은 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질병관리청도 그동안 백신 확보에 만전을 기했어야 했는데 왜 이렇게 됐는지 국민에 설명이 있어야 한다"면서 "복지부 장관이나 질병청장, 외교부 장관 등이 전국가적으로 나서지 않으면 내년에 백신을 맞기 어렵다"고 말했다.

아울러 성일종 국민의힘 비대위원은 감염병 대유행 상황에서 국가의 백신확보를 의무화하는 내용의 '감염병 예방·관리법 개정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개정안에는 감염병이 상당기간 유행하면, 질병관리청장이 모든 국민이 사용가능한 물량만큼 예방·치료제를 확보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긴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이날 당 회의에서 "내년 초부터 다른 국가들이 백신을 접종하고 있을 때, 우리 국민들은 손가락 빨며 지켜봐야 하는 것은 아닌지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