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유튜브·포털 위한 AI 알고리즘 가이드라인 만든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로이터
    사진=로이터
    방송통신위원회가 인공지능(AI) 알고리즘 기반 추천서비스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여 이용자 권익을 높이기 위해 'AI알고리즘 추천서비스 투명성 제고를 위한 기본원칙'(가칭) 마련을 추진한다.

    지능정보기술 확산에 따라 AI알고리즘 기반 추천서비스의 사회적 영향력 증대와 함께, 여론의 양극화, 확증편향과 차별 등 역기능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고 있어서다. 이에 따라 AI알고리즘에 대한 기준 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제기돼 왔다.

    해외에서도 AI알고리즘 추천서비스의 역기능에 대응하기 위한 '디지털 서비스 법'(Digital Service Act, EU), '알고리즘 책무성 법안'(Algorithmic Accountability Act, 미국) 등 관련 법제도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방통위는 AI알고리즘 기반 추천서비스의 건전한 발전 및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학계, 연구기관, 법조계 등의 전문가로 협의회를 구성하고 국내외 사례분석 등을 통해 초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초안에 대한 심층적 의견수렴을 위한 시민단체·업계·학계 대상 정책간담회, 공청회를 개최해 공감대를 형성한 후 내년 5월 최종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확정된 'AI알고리즘 추천서비스 투명성 제고를 위한 기본원칙'은 추천서비스의 기술발전, 인터넷 생태계 변화 등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고려해 사업자가 자율적으로 이행하도록 할 방침이다.

    방통위는 2019년 11월 AI 시대 이용자의 권리와 이익이 충분히 보호될 수 있도록 인간중심의 서비스제공 등 7대 기본원칙을 포함한 '이용자 중심의 지능정보사회를 위한 원칙'을 발표한 바 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조류독감 확산 소식에…AI 관련주 상승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 소식에 조류독감 관련주가 상승세다.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은 고병원성 AI 차단을 위해 지난 12일부터 48시간 동안 전국 일시이동중지를 발령한 상태다.14일 오전 9시14...

    2. 2

      비대면 쇼핑 성장에…쿠팡 30계단 껑충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포털, 온라인 쇼핑 등 비대면 소비 관련 브랜드의 가치가 크게 올랐다. 카카오, 네이버, 쿠팡 등이 나란히 상승했다.브랜드가치 평가회사 브랜드스탁이 13일 발표한...

    3. 3

      전남 고병원성 조류독감 확산…1주일 새 130만마리 살처분

      전남지역에서 조류독감(AI)이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다. 13일 전남도에 따르면 지난 5일 영암군 시종면 육용오리 농장에서 의심 사례가 처음 발견된 이후 농장 5곳, 도축장 1곳 등 모두 6건의 고병원성 AI...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