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코로나19에도 부산항 환적화물 3% 증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코로나19에도 부산항 환적화물 3% 증가
    부산항 신항 모습. 부산항만공사 제공.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올해 부산항 환적 물동량이 3% 증가했다. 수출입 물동량의 6%대 하락으로 인한 부산항 전체 컨 물동량 하락을 상당 부분 상쇄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 주요 환적항만인 싱가폴항과 두바이항의 환적물동량 성장율이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을 고려할 때 더욱 돋보이는 성과라고 할 수 있다고 부산항만공사는 설명했다.

    환적화물 증가의 주요 요인은 크게 두 가지로 분석된다. 첫째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전 세계 소비재 수요가 급반등 했을 때 글로벌 선사들이 항만의 서비스와 네트워크가 우수한 부산항 환적을 통해 중국발 수출화물을 운송했다는 점이다.

    글로벌 얼라이언스 선사들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4월부터 시작된 급격한 수요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총 283회(미주 166회, 유럽 117회)의 대규모 결항(Blank Sailing)했다.

    그 중, 부산항(175회) 보다 상해(214회)와 닝보(195회) 항만에서 결항이 더 많이 발생함에 따라, 글로벌 선사는 화물을 적기에 운송하기 위해 세계 2위의 네트워크(주간 269개 노선)를 보유한 부산항을 대체 기항했다. 올해 10월 누계 기준 부산-상해, 부산-닝보 환적 화물은 각각 93만TEU(41.9%), 87만TEU(37.5%)로 증가했다.

    또 올해 초 아시아 역내 항만들의 정상운영 차질로 인해 각국의 수출 수요가 급감하게 되자 글로벌 선사들은 인트라 아시아 피더 네트워크가 발달한 부산항을 공(빈)컨테이너 리포지셔닝(재배치) 기지로 활용해 화물 수요가 있는 항만에 적시에 공컨을 공급했다. 그 결과 중국(약 1만4000TEU, 4.7%↑), 일본(약 3만6000TEU, 34.6%↑) 지역 간 부산항 공컨 환적도 부산항 환적 물동량 증가에 기여했다.

    환적물량 증가의 두 번째 요인은 BPA의 신속한 언택트 마케팅 전환에 있다. BPA는 올해 상반기 10개 글로벌 선사 임원 및 노선 설계 담당 실무자 80명을 대상으로 알파라이너(Alphaliner), 시인텔(Sea-Intelligence) 등 글로벌 해운·물류 컨설팅사와 실시한 부산항 환적 경쟁력 계량화 연구결과와 최신 운영 및 개발 정책 등을 소개했다.

    직전 3분기 동안 3대 글로벌 얼라이언스 소속 주요 선사 아시아-태평양 지역본부 임원과 화상회의를 진행하는 등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부산항의 정상 운영 상황을 지속적으로 피드백했다. 이처럼 BPA가 코로나19 발생 직후 기존의 대면 마케팅 방식을 언택트(비대면)로 신속하게 전환해 환적 항만 결정권을 가진 글로벌 얼라이언스의 부산항 지속 기항을 지속적으로 유도한 결과 부산항의 환적 물동량은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3%대의 성장을 하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남기찬 사장은 “해상 운송 컨테이너 물량이 전 세계적으로 7%~10%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는 부정적 대외 여건 속에서도, 부산항의 우수한 환적 경쟁력을 적극 홍보하고 글로벌 선사의 환적 물동량을 유치해 지속 성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한국 선구매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내년 중반에나 공급?

      '국내 1호' 도입이 유력한 아스트라제네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내년 중반에야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현재 한국이 ...

    2. 2

      美국방부 "이르면 다음주부터 백신 접종…4만4000회분"

      미국 국방부는 보건 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긴급사용을 승인하는 대로 초기 물량을 국가시설에 보내 접종을 시작하기로 했다.국방부 보건담당 차관보인 토머스 맥캐퍼리는 9일(현지시간) ...

    3. 3

      펀드 환매 사태에…증권사 관련 소비자 불만 '급증'

      올해 1~3분기 증권사 관련 소비자 불만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라임자산운용, 옵티머스자산운용 등 유명한 펀드들이 잇달아 환매에 나서면서다.1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1~3분기 금융민원 접수건수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