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차기 위원장을 뽑는 선거가 ‘대화파’와 ‘투쟁파’ 양자 대결로 좁혀졌다. 최종 결과는 오는 17~23일 결선투표로 정해질 예정인 가운데 차기 민주노총 집행부 구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대화파 후보가 차기 위원장이 되더라도 투쟁 중심의 조직 성향이 바뀌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김상구 후보 /사진=연합뉴스
김상구 후보 /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이 지난 5일 발표한 투표 결과에 따르면 사회적대화 참여를 공약으로 내세운 김상구 후보가 26.3%를 득표해 31.3%를 얻은 양경수 후보와 결선투표에 진출했다. 민주노총 규약은 임원 선거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1,2위 후보가 결선 투표를 하도록 하고 있다. 결선투표는 오는 17~23일 진행된다.

두 후보는 결선에 임하는 입장에서도 극명한 차이를 보였다. 금속노조 위원장 출신의 김 후보는 “결선에서도 선을 넘는 과감한 변화와 사회적 교섭, 이기는 투쟁으로 임하겠다”고 사회적 대화 참여 방침을 재확인했다. 반면 양 후보는 “노사정 대화의 침도 마르지않은 상황에서 정권과 자본은 등 뒤의 칼을 뽑아 민주노총의 목을 겨누고 있다”며 “이는 100만 조합원에 대한 선전포고”라고 강경투쟁을 예고했다.

양경수 후보 /사진=연합뉴스
양경수 후보 /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의 고질적인 정파주의에 대해서도 두 후보의 목소리는 달랐다. 김 후보는 “사업장 담벼락 안에 갇힌 노조, 조합원과 괴리된 노동운동, 국민들로부터 지탄받는 민주노총과 과감히 결별하겠다”며 “정치 투쟁에 있어서도 특정 정당을 배타적으로 지지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양 후보는 “1차 투표 결과는 거침없이 투쟁하라는 100만 조합원의 명령”이라며 “민주노총의 자주성을 해치는 정권과 자본의 지배 개입을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며 조직 내부단결을 주장했다.

결선투표 결과는 노동계 내에서도 전망이 엇갈린다. 당초 대화파인 김 후보 외에 3명이 강경파였던 점을 감안하면 3,4위 후보에 갔던 표가 양 후보에 쏠리면 싱거운 결론이 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반면 정파주의를 극복하고 산별노조 중심의 조직 운영을 강화하겠다는 김 후보의 공약에 힘이 실릴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김 후보가 사회적대화 참여를 공언했지만 현실화는 별개 문제라는 지적도 많다. 노동계 출신의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민주노총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 여부는 위원장 결단의 문제가 아니라 대의원대회 결정 사항”이라며 “김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경사노위 복귀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백승현 기자 arg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