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더 커진 '윤석열 신드롬'…이낙연 20.6%, 尹 19.8%, 이재명 19.4%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이재명 경기지사를 오차범위 내에서 앞서 2위를 기록했다는 결과가 30일 나왔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윤 총장, 이 지사 3인이 오차범위 내에서 엎치락뒤치락하는 모양새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23~27일 5일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253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1.9%포인트) 이 대표의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는 지난달보다 0.9%포인트 내린 20.6%를 기록했다.

    윤 총장의 선호도는 지난달보다 2.6%포인트 급등한 19.8%로 나타났다. 차기 대권 선호도에서 최고치를 또 경신했다. 이 대표와의 격차는 0.8%포인트다.

    이재명 지사는 지난달보다 2.1%포인트 내린 19.4%포인트로 1위·2위 주자와 오차범위 내에서 3위를 기록했다. 이 지사는 이 대표와는 1.2%포인트, 윤 총장과는 0.4%포인트 격차를 두고 이들을 바짝 쫓았다.

    지역별로 보면 이 대표의 선호도는 광주·전라(43.3%)에서 가장 높았고 인천·경기(20.8%)에서도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자료=리얼미터
    자료=리얼미터
    윤 총장의 지지는 대구·경북(27.3%), 부산·울산·경남(21.8%) 등 보수 정당 지지가 높은 지역에서 대체로 높게 나타났다. 서울(20.6%)과 대전·세종·충청(20.3%) 지역에서도 비교적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이 지사는 인천·경기(24.6%)에서 비교적 선호도가 높았고 광주·전라(19.6%) 등에서 선호도가 비교적 높았다.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윤석열 직무정지 막을까…오늘 효력 집행정지 재판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정지 처분에 대한 효력 집행정지 재판이 오늘 열린다.서울행정법원 행정4부는 30일 오전 11시 윤 총장이 신청한 직무배제 효력 집행정지 신청 사건에 대한 심문을 진행한다. 추미애 법무부...

    2. 2

      이재명 "기재부, 광역버스 예산 경기도에 전가하지 말라"

      "국비 부담 30% 불과하고 일부 노선은 반영도 안 돼…상식 밖의 조치"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9일 기획재정부에 "국가 사무인 광역버스 부담금을 경기도에 전가하려는 시도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이 지사는 ...

    3. 3

      [종합] 尹 감찰 검사 양심선언에…법무부 "수사 필요" 반박

      법무부 감찰담당관실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감찰 업무를 맡은 검사가 이른바 '판사 사찰 문건'에 대해 "법리적으로 검토한 결과 죄가 성립되지 않는다"는 보고서를 제출했으나 윤석열 총장에 대한 수사를 의뢰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