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끄러운 세계와 그 적들·스토리 창작자를 위한 빌런 작법서
버지니아 울프의 정원

▲ 내 우울한 젊음의 기억들 = 소설가 홍상화의 첫 소설집 '능바우 가는 길'을 새로운 제목과 구성으로 20년 만에 다시 펴냈다.

과거 작품집에 해설을 써줬던 문학평론가 고(故) 김윤식을 기리는 헌사인 동시에 작가 자신의 문학적 열정을 되새기는 다짐을 담은 재출간이라고 한다.

모두 8편의 중·단편을 실은 작품집은 두 축의 제재를 따라 구성됐다.

분단 현실과 아픔을 그려낸 작품들과 한국적 특수성을 지닌 정치·경제 분야의 문제들을 다룬 소설들이다.

작가는 불필요한 수식을 자제한 건조한 문체로 사회의 부조리와 억울함, 배신, 분노, 피해의식 등을 드러내면서도 이로 인한 아픔과 상처를 직시하고 휴머니즘을 통해 함께 극복하자는 메시지를 던진다.

홍상화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나와 미국에서 경제학을 공부하고 기업 활동을 하다가 소설가로 전업했다.

소설 '거품시대', '불감시대'를 일간지에 연재해 인기를 끌었다.

특히 지난 2005년 발표한 중편소설 '디스토피아'를 통해 사회주의 이념의 뿌리는 '증오'이고, 베트남 공산화가 국내 지식인들 사이에서 한반도 사회주의 완성을 앞당기자는 시대정신으로 작용했으며, 국내 좌파 진영의 주장이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사 조류 속에서 위험 요소로 작용한다고 주장해 파장을 일으켰다.

한국문학사. 380쪽. 1만1천200원.

[신간] 내 우울한 젊음의 기억들
▲ 매끄러운 세계와 그 적들 = 지난해 일본에서 최고의 공상과학소설(SF)이라는 호평을 받은 장편이다.

특이점, 평행세계, 인격 이식 등 독특한 설정을 바탕으로 매력적인 캐릭터들을 등장시켜 서정적이고 감성적으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표제작과 '빛보다 빠르게, 느리게', '제로 연대의 임계점' 등 6편의 짧은 소설을 엮었다.

소녀들의 성장 소설이면서 첨단 과학의 개념과 독창적이고 기발한 상상력을 버무린 서사가 시선을 잡아끈다.

일본 SF의 신성으로 떠오른 한나 렌의 작품이다.

교토대학 문학부를 졸업한 그는 발표하는 소설마다 신선한 충격과 반향을 일으켰다.

소설가 정세랑과 천선란이 일독을 추천했다.

이영미 옮김.
엘리. 440쪽. 1만6천원.
[신간] 내 우울한 젊음의 기억들
▲ 스토리 창작자를 위한 빌런 작법서 = 부제는 '17가지 악당 키워드로 전하는 스토리 성공 전략'이다.

제목과 부제에서 보듯 잘 만들어낸 악당 캐릭터 없이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쓰는 게 어렵다고 주장한다.

그림자, 절대성, 광기 등 악당의 유형을 17가지로 분류해 심층 분석하고 소설, 희곡, 시나리오 등에서 빌런을 성공적으로 구현해낸 예시를 든다.

소설가이자 시나리오 작가인 차무진이 썼다.

차무진과 김동식, 정명섭, 김선민, 장아미가 악당을 주인공으로 쓴 단편 5편을 묶은 소설집 '태초에 빌런이 있었으니'도 함께 출간됐다.

요다출판사. 424쪽. 1만7천원.
[신간] 내 우울한 젊음의 기억들
▲ 버지니아 울프의 정원 = 버지니아 울프가 22년간 살았던 몽크스 하우스와 정원을 배경과 소재로 삼아 울프의 일상을 재현한다.

집과 정원의 모습을 담은 사진과 자수 작품을 넣고 배경 설명과 갖가지 일화를 곁들였다.

봄날의책. 208쪽. 2만8천원.
[신간] 내 우울한 젊음의 기억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