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홍남기 "美 화웨이 제재, 국내산업에 피해와 긍정적 작용 혼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홍남기 "美 화웨이 제재, 국내산업에 피해와 긍정적 작용 혼재"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7일 "미국의 대중 제재에 의해 우리가 일정 부분 피해를 보는 것도 있고 어떻게 보면 긍정적 작용도 혼재돼 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재부를 대상으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 "미국의 화웨이 공격이 국내 산업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말해달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미중 사이 스탠스에서 가장 중요한 척도는 국익"이라면서 "미국과의 관계가 중요하고 (동시에) 중국과의 여러 관계 속에서 국익을 확보할 결정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미 상무부는 자국 기업이 중국의 통신 기업 화웨이와 거래할 때 정부의 사전 승인을 받도록 하는 내용의 제재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화웨이의 반도체 수급망이 사실상 끊기면서 국내 반도체 기업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반면 향후 화웨이의 사업 존속 여부에 따라 장기적으로는 삼성전자 등 국내 주요 스마트폰·반도체 기업들이 반사 수혜를 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포토] '상상이 현실로 되는 순간' K-로봇의 탄생

      "달려라 달려 로보트야, 날아라 날아 태권브이∼" 50년 전 스크린에 등장했던 로보트 태권브이가 긴 시간을 건너 현실에 등장했다. 유압로봇시스템 전문기업 케이엔알시스템은 태권도의 고장 무주군에 조성될 '...

    2. 2

      韓 로봇 OS 스타트업, 글로벌 무대 '도전장'

      로봇산업의 경쟁 구도가 빠르게 바뀌고 있다. 누가 더 정교한 로봇 팔을 제조하는지가 아니라 로봇에 공통으로 적용 가능한 인공지능(AI) 두뇌를 설계할 수 있는지가 기업 가치를 좌우하는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피지컬 A...

    3. 3

      네이버, 검색 점유율 60%대 탈환

      네이버가 사용자생성콘텐츠(UGC)를 앞세운 전략으로 검색 시장 점유율 반등에 성공했다. 4일 시장조사업체 인터넷트렌드에 따르면 2025년 네이버의 국내 검색 시장 평균 점유율은 전년 동기(58.14%)보다 4.72%...

    ADVERTISEMENT

    ADVERTISEMENT